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방법 15
3. 연구의 흐름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가전제품 셀프 체험서비스 17
1) 비대면 서비스의 개념 및 선행연구 17
2) 제품 셀프 체험서비스의 이해 20
3) 가전제품 셀프 체험서비스의 구성요소 23
4) 기술 트렌드에 대한 고찰 25
2. Z세대 소비자 36
1) Z세대의 개념 및 선행연구 36
2) 옴니스토어에 대한 이해 45
3) 소비자태도이론의 개념과 요소 47
4) 감성 인터페이스 제작 모형 50
III. 실증연구 52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52
2. 연구 대상 및 방법 5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척도 57
1) 가전제품 57
2) 사용자 개입 정도 57
3) 사용자 경험 평가 58
4) 인터페이스 58
5) 인터랙션 58
4. 연구 설계 및 설문지 구성 59
1) 온라인 설문 59
2) 집단심층인터뷰 63
3) 기술통계 64
IV. 연구결과 65
1. 통계 및 분석 65
1) 사용자 경험 평가 65
2) 가전제품 분류 78
2. 인터페이스 토론 79
1) 가전제품별 인터페이스 79
2) 분류별 인터페이스 84
3. 인터랙션 토론 86
1) 출력(Output) 86
2) 입력(Input) 89
4. 종합 90
1) 디자인 제언 90
2) 적용 예시 92
V.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5
〈표 1〉 제품 셀프 체험서비스의 예시 20
〈표 2〉 가전제품 셀프 체험서비스의 구성요소 23
〈표 3〉 집단심층인터뷰 연구 대상자 명단 56
〈표 4〉 사용자 경험 요소 중 기능성 측정 문항 59
〈표 5〉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신뢰성 측정 문항 60
〈표 6〉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사용성 측정 문항 60
〈표 7〉 사용자 경험 요소 중 편리성 측정 문항 60
〈표 8〉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유희성 측정 문항 61
〈표 9〉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의미성 측정 문항 61
〈표 10〉 사용자 개입 정도에 따른 가전제품 분류 문항 62
〈표 11〉 크론바흐 알파 계수 가이드라인 65
〈표 12〉 크론바흐 알파를 통한 신뢰도 측정 결과 66
〈표 13〉 사용자 경험 요소 중 기능성에 대한 통계 결과 68
〈표 14〉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신뢰성에 대한 통계 결과 68
〈표 15〉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사용성에 대한 통계 결과 68
〈표 16〉 사용자 경험 요소 중 편리성에 대한 통계 결과 69
〈표 17〉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유희성에 대한 통계 결과 69
〈표 18〉 사용자 경험 요소 중 의미성에 대한 통계 결과 69
〈표 19〉 베이비부머·X세대와 Y세대의 사용자 경험 통계 결과 71
〈표 20〉 가전제품 분류 결과 78
〈표 21〉 냉장고 셀프 체험서비스의 인터페이스 토론 결과 79
〈표 22〉 에어컨 셀프 체험서비스의 인터페이스 토론 결과 80
〈표 23〉 세탁기 셀프 체험서비스의 인터페이스 토론 결과 81
〈표 24〉 의류관리기 셀프 체험서비스의 인터페이스 토론 결과 81
〈표 25〉 무선청소기 셀프 체험서비스의 인터페이스 토론 결과 82
〈표 26〉 오븐 셀프 체험서비스의 인터페이스 토론 결과 83
〈표 27〉 가전제품 분류별 공통 인터페이스 84
〈표 28〉 Z세대를 위한 가전제품 셀프 체험서비스 디자인 제언 90
〈그림 1〉 증강현실 디바이스 중 HMD 예시 26
〈그림 2〉 증강현실 디바이스 중 Non-HMD 예시 26
〈그림 3〉 증강현실 디바이스 중 Hand-Held 예시 27
〈그림 4〉 3D 디스플레이 방식 중 2안 방식 예시 28
〈그림 5〉 3D 디스플레이 방식 중 라이트 필드 디스플레이 예시 29
〈그림 6〉 3D 디스플레이 방식 중 3차원 홀로그램 방식 예시 30
〈그림 7〉 인터랙티브 비디오 예시 31
〈그림 8〉 TUI 예시 32
〈그림 9〉 GUI와 TUI의 비교 33
〈그림 10〉 NUI 예시 34
〈그림 11〉 초지향성 스피커 예시 35
〈그림 12〉 소비 및 마케팅 인물키워드 37
〈그림 13〉 Y세대와 Z세대의 소비태도 비교 38
〈그림 14〉 구찌의 연령대별 매출 증가율 39
〈그림 15〉 세대별 미디어 기기 이용시간 비율 41
〈그림 16〉 Z세대와 Y세대의 선호 채널 비교 41
〈그림 17〉 업종별 홈코노미 관련 비즈니스 전개 동향 44
〈그림 18〉 세대별 최근 이용한 구매채널 비중 46
〈그림 19〉 삼분 모델의 소비자태도 48
〈그림 20〉 단일차원 모델의 소비자태도 49
〈그림 21〉 감성 인터페이스 제작 모형 50
〈그림 22〉 연구모형 53
〈그림 23〉 온라인 설문 연구대상자 분포 55
〈그림 24〉 사용자 경험 요소별 통계 이미지 70
〈그림 25〉 사용자 경험에 대한 Z세대와 다른 세대의 응답 그래프 72
〈그림 26〉 가전제품 분류에 대한 통계 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