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자이너의 정보 공유 활동 인식과 행태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향후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는데 의의와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 연구를 진행하여 4차산업혁명에서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이 정보 공유 활동을 통해 타 분야와의 협력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여 다변화하는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대응하고 이를 해결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네트워크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이너의 정보 공유 활동과 관련하여 정보를 보관하고 추천하며 이를 확산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가치와 확장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디자인 공유 플랫폼 내에서 디자이너의 정보 공유 활동에 관한 현황을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하여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정보의 의미와 정보 공유 행태의 인식에 대해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문제 및 한계점을 도출하였다.
앞서 도출된 결과들을 종합하여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첫째, 효과적인 정보 공유 방안으로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디자인 구조이다. 둘째, 정보 공유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방안으 로서 상호 신뢰도 형성을 위한 기반 조성과 객체 간의 적절한 보상이다. 셋째, 정보 공유 활동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안으로서 사용자 간의 유대감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하여 디자인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들이 향후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