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고찰 14
1. 4차산업혁명과 디자이너의 핵심역량 14
2. 공유경제 (Sharing Economy)와 공유플랫폼 17
3. 디자인 정보와 정보 공유 19
III. 디자인 공유 플랫픔 24
1. 플랫폼의 개념 24
2.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정의와 역할 25
2.1. Pinterest 27
2.2. Behance 28
2.3. Dribbble 30
2.4. Instagram 31
IV. User Research 36
1.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 개요 36
2.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 결과 39
3. 소결 44
V. 작품 제작 의도 및 계획 47
1. 디자인 컨셉 47
2. 디자인 결과물 48
VI. 결론 51
1. 결론 및 제안 51
참고 문헌 54
ABSTRACT 57
[표 01] 디자인 공유 플랫폼 사례 요약 33
[표 02]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핵심 역할과 기능 33
[표 03] 인터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04] 심층 인터뷰 질문 항목 요약 38
[표 05]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디자인 정보 유형 39
[표 06] 디자인 공유 플랫폼 사용자의 Needs and Wants 40
[표 07] 디자인 정보 공유 행태 43
[표 08] 디자인 정보 공유에 대한 문제 및 한계점 43
[그림 01] 연구 절차 및 방법 13
[그림 02] Pinterest의 메인 홈페이지 27
[그림 03] Behance의 메인 홈페이지 28
[그림 04] Dribbble의 메인 홈페이지 30
[그림 05] Instagram의 소개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화면 31
[그림 06] 디자인 공유 플랫폼 활용 단계도 41
[그림 07] 디자인 공유 플랫폼과 디자인 정보의 관계도 42
[그림 08] 디자인 공유 플랫폼 방향성 설정 시 고려요소 44
[그림 09] "From A to B" 메인 홈화면 48
[그림 10] "From A to B" 컨텐츠 49
[그림 11] "From A to B" 온라인 전시 사진 50
[그림 12] 4차산업혁명에서의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