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플랫폼의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자의 최종 구매 결정 지연과 망설임으로 플랫폼 유입 대비 실제 구매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플랫폼 유입에 비해 실제 구매율이 낮은 것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 및 대책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구매경험, 전환율을 높이고 비즈니스(매출증가)에 기여 할 수 있는 UX 디자인 제안되었다.
문헌 연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데이터 UX방법론과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였으며, 1:1인터뷰, 사용자 관찰 등 직접적 관찰을 통해 추가 아이디어를 얻어 문제를 정의했다.
구매(상세)페이지 설계 전략은 아이데이션을 통해 프로토타입으로 도출 되었며, A/B 테스트는 1차 테스트에서 구매 페이지에서의 전환율(구매), 장바구니담기등 지표를 확인하고, 행동 추적 스크롤 분석을 통해 고객이 관심 있는 영역과 디자인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2차 테스트를 재 진행하였다.
테스트 결과 구매(상세)페이지 B안의 장바구니 담기와 구매율이 기존 구매(상세)페이지 A안보다 높게 측정되면서 데이터와 전략에 근거해 수정된 가설이 일치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나타내 였다. 첫째 데이터 활용을 통해 시간과 변수 최소화, 비용절감, 문제 개선 및 고객 이탈 감소 등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였다. 두번째 직관과 정성적인 방법에 의존하던 것에서 정량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어떤 디자인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결론을 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