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몰입형 가상현실의 개념과 경험적 특성을 고찰하고 경험 요소와 요소들 간 관계를 분석하여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현재 몰입형 가상현실은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두고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몰입형 가상현실의 보급률과 시장 활성화를 두고 회의적인 전망도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몰입형 가상현실의 지속적 성장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경험 만족과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디자인 방법과 기획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몰입형 가상현실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분석이 선행되어야하며 그 속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와 속성을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경험 모델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먼저 이론적 연구에서는 문헌 조사를 중심으로 몰입형 가상현실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 하였다. 그리고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적 특성을 파악하고 경험요소를 도출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모델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가설적 경험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적 연구에서는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분석이 이루어 졌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모델을 검증하고 최종적인 경험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몰입형 가상현실은 인간의 감각을 물리적 세계와 완전히 차단시키고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에 몰입하게 하며 이것은 물리적 환경에 머물면서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는 가상현실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몰입형 가상현실의 기술적 특성은 감각적 몰입, 감각운동, 상호작용 등 세 가지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기술적 속성은 사용자의 몰입을 증대시키고 심리적 경험으로 간주되는 프레즌스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몰입형 가상현실을 통한 경험의 특성은 매개된 경험(Mediated Experience), 감각적 경험(Sensory Experience), 플로우(Flow) 경험 등으로 도출 되었으며 플로우 경험은 사용자의 경험 만족과 연관성을 갖는다.
둘째, 몰입형 가상현실의 사용자 경험요소는 몰입, 프레즌스, 감성 등으로 도출되었다. 여기서 몰입은 시스템의 기술적 수준을 의미하며 시스템 기술의 질(Quality)이 높을수록 몰입도는 상승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몰입의 하위 요소는 제어(Control), 감각(Sensory), 사실성(Realism) 등 세 가지로 도출 되었다.
셋째,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요소와 그 특성을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 모델을 도출하였다. 먼저, 몰입 요소는 프레즌스와 감성에 영향을 주며 시스템적 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프레즌스 경험을 촉진시키고 강한 감성적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프레즌스와 감성은 상호 교환적 관계를 가진다. 프레즌스의 상승은 강한 감성적 반응을 형성하며 반대로 강한 감성적 반응은 프레즌스를 향상시킨다. 마지막으로 프레즌스와 감성은 최적의 경험 상태인 플로우를 형성한다.
넷째, 실증연구를 통해 이론적 경험 모델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몰입은 프레즌스 형성과 감성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몰입의 하위 요소와의 관계에서 감각과 사실성은 프레즌스와 감성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지만 제어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즌스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에서는 감각의 영향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즌스와 감성의 관계에서는 두 요소가 상호 교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레즌스의 증대와 강한 감성적 반응은 플로우 경험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몰입형 가상현실 경험 모델을 기반으로 제언을 하였다. 첫째, 경험 모델을 통해 효율적 디자인 방법이 요구된다는 것과 모델을 바탕으로 그 방법이 모색되어야함을 제언하였다. 둘째, 경험 모델을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공유해야함을 제언하였다. 셋째, 경험 모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이 예측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언하였다. 넷째, 몰입형 가상현실에서 디자이너의 역량과 역할이 확장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요소를 도출하고 요소들 간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모델을 검증하였지만 전체 변수들 간 간접적 영향과 모델의 적합도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몰입형 가상현실과 경험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사용자 경험 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모델을 정립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몰입형 가상현실의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디자인 방법과 사용자 경험을 예측 위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