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 방법 및 과정 16
1.4. 용어의 정의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3
2.1. 몰입형 가상현실 23
2.1.1. 몰입형 가상현실의 개념 23
2.1.2. 몰입형 가상현실의 역사와 발전 28
2.1.3. 몰입형 가상현실의 기술과 특성 35
2.2. 경험에 대한 고찰 42
2.2.1. 사용자 경험 42
2.2.2. 사용자 감성경험 47
2.2.3. 몰입형 가상현실을 통한 경험 52
2.3. 몰입형 가상현실 경험의 속성 63
2.3.1.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요소 63
2.3.2. 경험 요소의 관계 8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94
3.1. 연구모형 94
3.2. 연구가설 95
제4장 연구방법 101
4.1. 연구대상 101
4.2. 연구도구 101
4.2.1. 실험도구 101
4.2.2. 측정도구 104
4.3. 실험설계 및 절차 112
4.3.1. 파일럿 테스트 113
4.3.2. 본실험 114
4.4. 인터뷰 설계 115
제5장 연구 결과 117
5.1. 실험대상자의 특성 117
5.2. 실험결과 분석 118
5.2.1. 신뢰도 검증 118
5.2.2. 분석방법 119
5.2.3. 분석 및 가설검증 121
5.3. 종합적 분석 131
5.4.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모델 136
5.4.1. 경험 모델의 구조와 요소 136
5.4.2. 디자인 관점에서의 제언 138
제6장 결론 및 제언 141
6.1. 결론 141
6.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43
참고 문헌 145
부록: 설문지 154
Abstract 159
[표 1] CAVEs와 HMD 시스템의 비교 27
[표 2] 몰입형 가상현실의 발전과 속성 35
[표 3] 몰입형가상현실의 감각적 몰입 기술 37
[표 4] 몰입형 가상현실의 감각적 특성 58
[표 5] 몰입의 개념 66
[표 6] 몰입의 요소 71
[표 7] 프레즌스의 개념 77
[표 8] 자아적 프레즌스의 정의 78
[표 9] 다마지오의 자아단계 이론 80
[표 10] 프레즌스의 효과 86
[표 11] 몰입과 프레즌스의 관계 89
[표 12] 하드웨어 사양 102
[표 13] 측정도구 109
[표 14] 인터뷰 응답자의 특성 116
[표 15] 실험대상자의 성별 구성 117
[표 16] 측정도구 신뢰도 측정 118
[표 17] 프레즌스 응답의 환산방식 121
[표 18] 몰입과 프레즌스의 인과관계 분석 122
[표 19] 몰입의 하위요인과 프레즌스의 인과관계 분석 123
[표 20] 감성 설문 응답의 환산방식 124
[표 21] 몰입과 감성의 인관관계 분석 126
[표 22] 몰입의 하위요인과 감성의 인과관계 분석 126
[표 23] 플로우 설문 응답의 환산방식 127
[표 24] 플로우 모형의 인과관계 분석 128
[표 25] 프레즌스, 감성과 플로우의 인과관계 분석 129
[표 26] 프레즌스와 감성의 상관관계 분석 130
[표 27] 연구가설 검증결과 130
〈그림 1〉 연구의 목적 16
〈그림 2〉 연구 과정 19
〈그림 3〉 라스코 동굴 벽화 28
〈그림 4〉 매직랜턴을 활용한 무대연출 31
〈그림 5〉 가상환경의 상호작용 시스템 38
〈그림 6〉 경제 가치의 발전 단계 43
〈그림 7〉 감성경험의 개념도 48
〈그림 8〉 매개된 경험의 개념도 52
〈그림 9〉 프레즌스의 요인 54
〈그림 10〉 플로우와 프레즌스의 개념도 59
〈그림 11〉 경함만족의 개념도 62
〈그림 12〉 지각적 환각의 개념도 75
〈그림 13〉 소셜네트워크의 가상현실의 구조 82
〈그림 14〉 프레즌스와 몰입의 개념도 86
〈그림 15〉 감성과 프레즌스 관계의 개념도 90
〈그림 16〉 감성과 프레즌스 경험 모델 92
〈그림 17〉 실증적 연구를 위한 연구모형 94
〈그림 18〉 몰입과 프레즌스의 연구모형 95
〈그림 19〉 몰입과 감성의 연구모형 97
〈그림 20〉 플로우의 연구모형 99
〈그림 21〉 실험을 위한 콘텐츠 102
〈그림 22〉 설문문항 샘플 110
〈그림 23〉 수정된 설문문항 샘플 111
〈그림 24〉 실험과정 및 설계 112
〈그림 25〉 실험대상자의 연령 구성 118
〈그림 26〉 몰입에 따른 프레즌스의 영향 정도 123
〈그림 27〉 몰입에 따른 감성의 영향 정도 127
〈그림 28〉 프레즌스와 감성에 따른 플로우의 영향 정도 129
〈그림 29〉 검증된 모형 131
〈그림 30〉 몰입형 가상현실의 경험 모델 138
〈그림 31〉 경험모델의 활용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