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미용자원봉사활동에서 참여동기와 대인관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자원봉사의 참여동기가 자원봉사자와 담당직원 그리고 봉사대상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으며,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대인관계가 자원봉사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미용자원봉사 단체를 중심으로 미용봉사 경험이 있는 미용 자원봉사자들을 모집단으로 하였고, 표본은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2020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4주간 수도권 소재 미용자원봉사단체 소속 연구대상자에게 미용자원봉사 참여동기가 대인관계 및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이후 설문조사에 자발적으로 응한 자를 대상으로 총 291부의 유효 설문지(유효율 97%)로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표본의 특성에 관한 분포를 보면 성별 분포는 남자 46%, 여자 54%로 여성이 조금 많은 것으로 구성되었으며 나이는 20대가 37.5%로 가장 많았고, 30대(24.4%), 40대(21.6%), 50대 (15.1%), 60대 이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혼형태는 미혼(50.2%), 기혼(34.4%)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이혼, 사별, 별거의 순으로 분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50.9%)이 가장 높았으며, 대학 졸업 이상(32.3%), 중졸, 초등졸업, 무학의 순서대로 나타났다. 그리고 월평균 소득은 100~200만 원 미만(41.9%)이 가장 많이 분포하였고, 200~300만 원 미만, 300~400만 원 미만, 40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으로 분포하였다. 또한, 주거 현황은 자가(40.2%)가 가장 많은 형태이었고, 전세, 월세, 기타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종교는 무교가 46.4%로 가장 많았고, 개신교, 불교, 천주교, 기타의 분포를 보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으로 사회 및 자기만족, 신념을 도출하였고,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으로 자원봉사자, 담당직원, 대상자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의 요인을 생성하였다.
참여동기는 대인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한 결과, 첫째, 참여동기 요인 중에서 사회 및 자기만족(t==5.883, p<.001), 신념(t=2.133, p<.05)은 자원봉사자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동기 요인 중에서 사회 및 자기만족(t=6.212, p<.001)은 담당직원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동기 요인 중에서 사회 및 자기만족(t=6.255, p<.001), 신념(t=2.111, p<.05)은 대상자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한 결과, 참여동기 요인 중에서 사회 및 자기만족(t=8.045, p<.001)은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념(t=-2.285, p<.05)은 만족도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가 만족도에 유의한 결과를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한 결과, 대인관계 요인 중에서 자원봉사자(t=3.817, p<.001), 담당직원(t=3.595, p<.001)은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시사점으로 미용 봉사활동 참여동기의 6개 측정변수로써 사회 및 자기만족, 신념의 2개의 하위요인을 도출하였고, 대인관계의 12개 측정변수로써 자원봉사자, 담당직원, 대상자의 3개 하위요인이 생성되었다. 이는 선행연구와 같은 요인이 생성된 것으로, 본 연구 요인들의 타당성이 확보되었음을 의미한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첫째, 미용 자원봉사의 참여동기가 사회 및 자기만족이라면 자원봉사자, 담당직원, 대상자와의 대인관계가 좋아짐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대인관계가 원활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사회 및 자기만족이 참여동기로 높은 봉사자를 선정하여야 하고, 그런 동기를 갖도록 사전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미용 자원봉사의 참여동기가 신념이라면 자원봉사자, 대상자와의 대인관계가 좋아짐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의무나 소극적인 참여동기인 신념으로 자원봉사를 하는 이들에게는 담당직원과의 대인관계를 잘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미용 자원봉사 활동을 사회에 도움이 되고 본인도 즐겁고 기쁘게 하면 자원봉사에 대한 만족도가 제고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자원봉사활동 전에 자원봉사의 사회적 의미와 개인의 자아실현 등에 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미용 자원봉사 활동을 신념의 동기로 하면 오히려 만족도는 저하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며 의무감의 신념을 적극적이고 즐겁고 사회발전과 자아실현을 위한 신념으로 전환시키는 자원봉사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자원봉사 활동 전에 자원봉사 중에 갖게 되는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충분히 교육하고, 자원봉사를 받는 대상자와의 관계도 돈독히 하고 정성을 다하는 교육을 통하여 대상자에게 자원봉사의 의미를 높이는 방안을 세워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