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은 1991년부터 세계 9위의 넓은 영토와 엄청난 양의 지하자원 등을 기반으로 매년 5~10%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며 신흥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나라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카자흐스탄 인구는 1804만여 명이며 그중 카자흐스탄 전역에 10만여 명 이상의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다(중앙아시아에서 고려인들을 '까레이스키'라고 부른다). 카자흐스탄에서 고려인들에 의해 한국어 학당 및 한국어센터 등이 큰 도시마다 생겨나고 있고 많은 카자흐스탄인들이 이곳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한국어 학습자가 많아지게 된 원인으로는 우선 인터넷을 발달로 인해 한국 드라마와 K-pop에 접근이 쉬워졌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통한 한국 드라마와 K-pop에 접근이 쉬워져 많은 카자흐스탄인들이 예전에 비해 한국에 대한 콘텐츠에 많이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으로 카자흐스탄 대학교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화 수업 등이 생겨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단순히 드라마나 K-pop이 아닌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그로 인해 수준 높은 한국어 교재의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그래서 본고는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교육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의 목적은 현재까지도 한국어 교재가 발달하지 않은 카자흐스탄에 사는 사람들이 한국어를 어려움이 없이 어떻게 쉽게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카자흐스탄에 현존하는 최신 한국어 교재인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한국어'에 제시된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등 기능별 과제 수행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교재에 들어가 있는 단원 구성, 발음, 문법, 주제를 단계별로 분석하고 단계마다 수준에 어느 정도 맞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우선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및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할 것이다. 그리고 선행 연구들을 검토할 것이다. 우선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를 검토할 것이고 다른 나라 학습자들을 위해 연구된 논문과 학습 교재들을 검토할 것이다.
2장에서는 교재 분석을 위해 먼저 한국어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살펴볼 것이고 한국어 교재 제작에 필요한 기본 이론들을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내용 및 자모, 단원 구성, 주제, 문법 항목, 활동 들을 분석한다. 주제와 문법 항목은 〈국립국어원〉,'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연구(4단계)와 비교하고자 한다. 문법 항목들이 단계의 수준에 맞는지를 비교 분석하고 공통점과 차이점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논의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