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2
1.3. 선행 연구의 검토 13
II. 이론적 배경 17
III.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교재의 현황 20
3.1. 자모 20
3.2. 학습 내용 24
3.2.1. 단원 구성 24
3.2.2. 발음 26
3.2.3. 주제 33
3.2.4. 문법 항목 43
3.3. 활동 학습 63
3.3.1. 듣기 활동 63
3.3.2. 읽기 활동 69
3.3.3. 쓰기 활동 76
3.3.4. 말하기 활동 81
IV.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2
〈표 1〉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20
〈표 2〉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1 자모 제시 순서 20
〈표 3〉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단원 구성 24
〈표 4〉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1' 발음 연습 28
〈표 5〉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2' 발음 연습 30
〈표 6〉 국립국어원, '한국 표준 교육과정' (2017) 최종 주제 범주 및 항목 33
〈표 7〉 국립국어원 '한국 표준 교육과정' (2017) 4단계 연구 주제 목록 34
〈표 8〉 주제 항목 비교와 분석 (1급) 35
〈표 9〉 주제 항목 비교와 분석 (2급) 36
〈표 10〉 주제 항목 비교와 분석 (3급) 37
〈표 11〉 주제 항목 비교와 분석 (4급) 38
〈표 12〉 주제 항목 비교와 분석 (5급) 39
〈표 13〉 주제 항목 비교와 분석 (6급) 40
〈표 14〉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교재의 주제 항목 41
〈표 15〉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구성 43
〈표 16〉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교육 내용 개발(1-4단계)'의 문법 항목 44
〈표 17〉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항목 (초급 1-2단계) 45
〈표 18〉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표현 비교 (1단계) 47
〈표 19〉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표현 비교 (2단계) 49
〈표 20〉 초급 1-2단계 문법 표현 결과 51
〈표 21〉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항목 (중급 3-4단계) 52
〈표 22〉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표현 비교(3단계) 53
〈표 23〉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표현 비교(4단계) 55
〈표 24〉 '중급 3,4단계 문법 표현 결과 57
〈표 25〉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항목 (고급 5, 6단계) 58
〈표 26〉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표현 비교 (5단계) 59
〈표 27〉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문법 표현 비교 (6단계) 61
〈표 28〉 고급 5, 6단계 문법 표현 결과 62
〈표 29〉 '초급 (1-2)단계 듣기 활동 단원 구성' 64
〈표 30〉 '중급 (3-4)단계 듣기 활동 단원 구성' 65
〈표 31〉 '고급 (5-6)단계 듣기 활동 단원 구성' 65
〈표 32〉 '1단계 듣기 활동 분석' 65
〈표 33〉 '2단계 듣기 활동 분석' 66
〈표 34〉 '3단계 듣기 활동 분석' 67
〈표 35〉 '4단계 듣기 활동 분석' 67
〈표 36〉 '5단계 듣기 활동 분석' 68
〈표 37〉 '6단계 듣기 활동 분석' 68
〈표 38〉 '초급 (1-2)단계 읽기 활동 단원 구성' 70
〈표 39〉 '중급 (3-4)단계 읽기 활동 단원 구성' 71
〈표 40〉 '고급 (5-6)단계 읽기 활동 단원 구성' 71
〈표 41〉 '1단계 읽기 활동 분석' 72
〈표 42〉 '2단계 읽기 활동 분석' 72
〈표 43〉 '3단계 읽기 활동 분석' 73
〈표 44〉 '4단계 읽기 활동 분석' 73
〈표 45〉 '5단계 읽기 활동 분석' 74
〈표 46〉 '6단계 읽기 활동 분석' 74
〈표 47〉 초급 (1-2단계) 쓰기 활동 단원 구성 76
〈표 48〉 중급 (3-4단계) 쓰기 활동 단원 구성 77
〈표 49〉 '1단계 쓰기 활동 분석' 78
〈표 50〉 '2단계 쓰기 활동 분석' 78
〈표 51〉 '3단계 쓰기 활동 분석' 79
〈표 52〉 '4단계 쓰기 활동 분석' 80
〈표 53〉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쓰기 활동 분석 81
〈표 54〉 초급 (1-2단계) 말하기 활동 단원 구성 82
〈표 55〉 중급 (3-4단계) 말하기 활동 단원 구성 83
〈표 56〉 '1단계 말하기 활동 분석' 83
〈표 57〉 '2단계 말하기 활동 분석' 84
〈표 58〉 '3단계 말하기 활동 분석' 84
〈표 59〉 '4단계 말하기 활동 분석' 85
〈표 60〉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말하기 활동 분석 85
〈그림1〉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1 21
〈그림2〉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1 22
〈그림3〉 세종 한국어1 23
〈그림4〉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1' 발음교육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