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상담자가 체험한 일방적 상담종결을 이해하고자 진행된 연구로, 구체적인 목적은 일방적 상담종결 경험에서 청소년 상담자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이 인식한 종결 요인 그리고 종결 상황에서 대처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다.
본 연구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해서 참여자들의 경험 내용을 의미 단위로 나누고 일반적인 구조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일정한 상담 자격을 지니고 최근 6개월 이내에 청소년 내담자와 일방적 상담종결을 경험한 청소년 상담자 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뷰 기간은 2019년 10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심층 인터뷰를 기반으로 하여 전화, 이메일 등 방식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경험의 본질이라 판단되는 95개의 중심 의미와 24개의 하위 범주 그리고 8개의 상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첫 번째 범주는 '준비하지 못한 채 마주한 종결'로 청소년 상담에서 일방적 상담종결은 대부분 부모로부터 통보받는 형식으로 시작되며, 갑작스러운 순간에 이뤄진다고 나타났다.
둘째, '종결 경험에서 정서적 반응이 일어남' 참여자들은 종결 경험으로부터 다양한 정서 경험을 한다고 나타났다. 이들은 내담자에 대한 안타까움과 아쉬움, 분노, 무기력해짐 그리고 홀가분해진다는 감정을 경험한다.
셋째, '자책과 과제에 대한 지속적 반추' 참여자들은 종결의 경험에서 자책과 종결 원인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상담을 돌아보는 반추 경험을 한다. 하지만 계속된 반추에도 종결 원인을 찾을 수 없었으므로, 이는 미해결된 과제가 되어 이후에도 계속해서 상담자에게 영향을 미침이 확인되었다.
넷째, '종결에 영향을 미친 상담자 요인들' 참여자들은 상담의 진행 중 다양한 상담자 요인이 종결 발생에 영향을 준다고 인식했다. 대표적으로 이들은 자신의 전문성의 부족과 역전이, 그리고 상담 중 태도가 종결에 영향을 미쳤다고 나타났다.
다섯째, '내담자, 부모님 그리고 현장 사이에서 줄타기'에서 참여자들은 청소년 상담의 일방적 상담종결에서 내담자는 물론이고 다양한 환경요인이 종결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했다. 대표적으로 이들은 청소년 내담자의 비자발적 태도, 내담자의 부모님 그리고 학교 현장과 같은 환경적 요인을 종결 요인으로 지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종결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조력들' 참여자들은 종결 경험에서 느껴지는 한계 그리고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극복방안을 시도한다고 나타났다. 그중 이들에게 가장 많은 도움이 된 것은 수퍼비전과 상담자 동료집단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조기 종결을 반복하지 않기 위한 구체적 전략 모색' 참여자들은 종결 경험을 통해 이를 줄이기 위한 나름의 대처전략 모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이들은 종결 경험 이전보다 상담 관계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게 되며, 외부 환경을 아우르는 통합적 상담을 시도한다고 드러났다.
여덟째, '종결은 상담자 성장을 위한 쓴약' 참여자들에게 종결 경험은 이들에게 아픈 경험이었지만, 상담자의 그리고 자기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는 시간이 되었다. 더불어 종결 경험은 이들에게 전문가로 성장하는 기회로 인식됨이 나타났다.
본 연구가 상담 실제에 갖는 의의는 연구 결과를 통해 청소년 상담자의 시각에서 조기 종결 경험을 확인함으로 상담자의 시점에서 청소년 상담에서 조기 종결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발생 되는지 체험을 통해 드러낸 것에 있다. 또한, 이들이 조기 종결로 인해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들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초심 청소년 상담자 교육에 의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