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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문제 27
II. 이론적 배경 29
1. 신입사원 29
1) 신입사원의 개념 29
2. 직무열의 30
1) 직무열의의 개념 30
3. 직무스트레스 34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34
2)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의 관계 37
4.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38
1)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개념 38
2)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직무열의의 관계 41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42
5. 일의 의미 44
1) 일의 의미의 개념 44
2) 일의 의미와 직무열의의 관계 46
3) 일의 의미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47
4) 일의 의미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관계 48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측정도구 52
1) 직무스트레스 척도(Korean Scale of Occupational Stress; KSOS) 52
2)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Congnitive Emotion Regulation Questionaire; CERQ) 53
3) 일의 의미 척도(Working As Meaning Inventory; WAMI) 55
4) 직무열의 척도(Utrecht Work Engagement Scale; UWES) 56
3. 자료분석 57
IV. 연구 결과 5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58
1) 직무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일의 의미, 직무열의의 기술통계 58
2) 직무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일의 의미, 직무열의의 상관관계 60
2.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64
3.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 66
4.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일의 의미의 이중매개효과 68
V. 논의 73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96
[부록 1] 설문 작성 요령 및 연구 안내문 97
[부록 2] 직무열의 설문지 98
[부록 3] 직무스트레스 설문지 100
[부록 4] 일의 의미 설문지 102
[부록 5]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설문지 103
[부록 6] 인구학적 설문지 106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2〉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3
〈표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4
〈표 4〉 일의 의미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5
〈표 5〉 직무열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6
〈표 6〉 직무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일의 의미, 직무열의의 기술통계 59
〈표 7〉 직무스트레스, 인지적 상관분석 정서조절 전략, 일의 의미, 직무열의 간... 61
〈표 8〉 직무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일의 의미, 직무열의 간 전체 상관분석 63
〈표 9〉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65
〈표 10〉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 67
〈표 11〉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69
〈표 12〉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간접효과에 대한 부트스트... 72
〈그림 1〉 연구모형 28
〈그림 2〉 직무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일의 의미,...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