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야구지도자의 리더십이 성취목표성향, 팀 분위기, 응집력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야구선수 25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 방법은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선수의 자기 평가 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통해 작성되고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리더십, 성취목표성향, 팀 분위기, 응집력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은 Cronbach' α를 사용하였고, 각 요인별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결과를 나타내었다. 변인 간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처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야구지도자 리더십 행동별 유형은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행동, 전제적 행동이 자기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제 지향성에는 긍정적 보상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야구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별 유형은 팀 분위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직무특성과 동료관계특성은 야구지도자의 리더십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특성과 리더특성에서는 긍정적 보상행동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야구지도자의 리더십 행동별 유형은 응집력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리더십 행동유형인 전제적 행동이 사회 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주적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전제적 행동은 과제 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은 팀 분위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과제지향성은 팀 분위기 하위요인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지향성은 동료관계특성, 리더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은 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인 자기 지향성과 과제 지향성 두 가지 모두 응집력의 사회 응집력과 과제 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팀 분위기는 응집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동료관계특성과 리더특성이 응집력에 하위요인인 사회 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제 응집력에는 직무특성, 동료관계특성, 리더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