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6
1) 빅데이터 16
2) 스포츠 과학 16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사례연구의 정의 18
2. 빅데이터의 개념 20
3. 스포츠 과학 24
4. 스포츠 접목 과학기술 25
1) 3D 모션캡쳐영상 25
2) 뉴로피드백 26
3) 바이오피드백 27
5. 빅데이터와 스포츠 28
III. 연구방법 33
1. 분석대상 33
2.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34
3. 연구절차 35
IV. 연구결과 37
1. 경기전술 분야의 활용 사례 37
1) 배드민턴 종목 37
2) 펜싱 종목 40
2. 운동역학 분야의 활용 사례 44
3. 스포츠생리학 분야의 활용 사례 45
4. 스포츠심리학 분야의 활용 사례 49
5. 국내 검도의 데이터 기반 과학적 연구 현황 53
1) 운동역학에 관련한 연구 53
2) 스포츠생리학에 관련한 연구 55
3) 스포츠심리학에 관련한 연구 55
V. 논의 58
1) 데이터 수집 단계 58
2)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단계 59
VI.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6
ABSTRACT 71
표 1. 빅데이터 처리 프로세스별 필요 기술 21
표 2. 빅데이터 처리 프로세스별 필요 기술 23
표 3. 빅데이터 활용 스포츠 종목의 사례와 영향 32
표 4. 데이터 수집 단계에서의 수집종류 및 방법 분류 59
표 5. 경기전술 및 운동역학 분야에서의 활용 방안 60
표 6. 스포츠생리학 분야에서의 활용 방안 61
표 7. 스포츠심리학 분야에서의 활용 방안 61
그림 1. 연구의 절차 36
그림 2. 타란툴라 아카이브 시스템의 네트경기(전술중심) 프로그램 화면 38
그림 3. 아카이브 시스템 분석내용의 통계 결과 화면 39
그림 4. 시스템의 인체모델링 정의 화면 39
그림 5. 분절의 각도 정의 화면 40
그림 6. 펜싱 경기대 42
그림 7. 펜싱 종목의 몸통 득점부위 구분(플뢰레, 에페) 42
그림 8. 펜싱 종목의 팔, 어깨, 다리 득점부위 구분(플뢰레, 에페) 43
그림 9. 펜싱의 기본자세 43
그림 10. 3D 동작 분석 시스템으로 구현된 빵트 동작 45
그림 11. 부상위험모니터(RIM) 데모 현장 46
그림 12. 부상위험모니터(RIM) 데모 화면 모습 47
그림 13. 부상위험모니터(RIM) 기술 개요도 47
그림 14. 뇌의 전기적 활동(EEG) 측정 장비 50
그림 15. 경두개 자기자극 측정 장비 52
그림 16. 죽도의 스윙궤적에 따른 동작구간 설정 53
그림 17. 3차원 영상 분석을 위한 실험장 배치도와 축 설정 54
그림 18. 손목치기의 단계별 동작 구분 54
그림 19. 영상자극과 무산소 최대운동에 따른 알파 변화... 56
그림 20. 영상자극과 무산소 최대운동에 따른 미드-베타 변화...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