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소통환경의 변화로 정부와 국민사이에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진 만큼, 정책수혜자인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부실현, 상향식 정책실현을 위한 소통환경구조를 만들고 실행하기 위한 소통관점의 인식전환과 총체적 접근이 필요한 때이다. 어떻게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이슈발굴과 소통을 통해 정부신뢰를 쌓고 정책수혜자인 국민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실현으로 행복한 국민의 삶이 실현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본 연구는 최근 민주주의적 눈높이 상승과 디지털 소통환경의 흐름에서 국정소통의 변화와 흐름을 살펴보고 '균형쌍방향 소통'을 이루기 위해 "국정소통의 필수요소들과 예시"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첫째, 국정소통의 주요소는 어떤 것이 필수적인지 사전예비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국정소통의 틀 요소'를 추출하고 최근 국민과의 대표소통창구로서 새롭게 시도된 '청와대 국민청원'에 적용하여'소통의 만족요인'이 무엇인지를 추출해본다. 이를 위해 정부소통과 국민청원과 관련한 광범위한 사전예비조사를 실시하여 '국정소통의 틀 요소'(평가요소) 6가지 쌍방향성, 투명성(개방성), 윤리성, 접근성(수평성), 신뢰성, 회신성을 추출하여 개념화하였다. 이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국정소통의 틀요소에 구체적 예시와 심층적 논의를 추가하여 국정소통의 틀요소 6가지를 최종 도출하고 구성에 타당성과 충실도를 높혔다. 이후 '국민청원'의 특징적 요소와 역할에 대해서 인터뷰하여 국민소통의 대표창구로서 국정소통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어떤 요소와 부분들에 만족하는지 인터뷰상의 내용을 중심으로 균형적인 쌍방향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정책과정에는 정책의 수혜자인 국민과의 쌍방향적 소통이 필요하다. 이에 국민청원은 정책과정에서 소통의 체감도와 쌍방향의 충족도는 어떠한지 정책의 과정에서 그루닉과 헌트(Grunig & Hunt, 1984)의 PR 제 4모형의 "균형쌍방향"의 관점(Two-way symmetrical)에서 소통의 실효성을 알아보고자 9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홍보·소통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그루닉(Grunig)의 "균형쌍방향"핵심 개념은"조직-공중간 상호이해와 변화"이다. 그러나 규범적, 이상적이다 못해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이 있으며 추상적인 개념으로 "균형쌍방향이 되기 위한 구체적인 요소나 예시"들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 대상으로 정책 단계별로 쌍방향적 관점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절차적, 여론수렴 및 홍보적 측면, 답변적 측면에서 균형쌍방향적으로 의미있는 답변들을 추출하여 현 시대에 맞는 "균형 쌍방향 소통"의 예시들 추출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현실에 적용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균형쌍방향요소'가 아니라 '현실에 적용가능한' "균형 쌍방향 요소와 예시"들을 추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다.
연구결과, 기존의 국정소통 평가체계 3개 요소(쌍방향성, 투명성, 윤리성)에 접근성, 신뢰성, 회신성 요소를 추가하여"균형 쌍방향 소통" 이 되기 위한 총 6개의 국정소통의 틀 요소를 추출하고 6가지 요소에 대한 개념도 다시 재구성 하였다. 즉, 쌍방향성에는'시스템','국민의견 수렴'외에 '상호변화','상호이해 및 공감(역지사지 자세와 태도)','실질적 반영'이라는 요소를 새롭게 발견하여 추가하였다. 투명성·개방성에서 '적극적정보제공','정보요구 대응','공개와 공유'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와 '진행과정의 투명한 공개' 라는 부분을 새롭게 발견하여 추가하였다. 윤리성의 경우 '적극적 소통자세와 의지, 민주성, 소통중시 문화'에서 '과정상의 참여와 쌍방향' 을 추가하였으며, '접근성·수평성', '신뢰성'과 '회신성' 은 기존에 없었던 부분을 사전예비조사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새롭게 추가하였다. 접근성은 '누구나 시공간 제약 없이 이용과 접근이 용이','특정계층이 아닌 국민 누구나 참여가능'이라는 요소와 함께 참여자간의 수평성 뿐 아니라 정부-국민간의 권력관계의 수평성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추출하였다. 신뢰성의 경우'상호신뢰적인가','국민기대에 부응','책임감 있는 성과나 대응','진정성 있는 답변','예측가능성'으로 추출되었으며'회신성'은 기존의 쌍방향성의 대응 개념에서 구체화 시켜 '기한 내 성실하고 구체적인 답변','사후관리와 피드백','국민들이 기대하는 답변(책임감 있는 답변)','적극적인 회신'으로 새롭게 도출하였다. 국민청원은 이중 회신성과 신뢰성, 개방성과 투명성,공유성, 접근성과 수평성, 쌍방향성 등 '국정소통의 틀요소'를 다수 만족하였으나 '최고권력 기관으로서 해결점 창구'와 '피드백으로서 회신성','최고권력기관에 대한 신뢰성'으로서 특징이 있었다. 또한 '공유된 개방성' 과 'one-stop'기능으로 소통의 효능감을 높혔다는 특징이다. 균형쌍방향을 위한 예시로 '절차적 쌍방향'의 경우 친숙한 매체, 기한을 잘 지킴, 접근성과 편의적 시스템 등이 '균형 쌍방향'요소로 나타났으며, 또한 '공감','동의'를 통한 공유성과 의제설정 기능은 여론의 힘을 도모하여 정부-국민간의 수평관계를 형성하고 '권력중심의 정부' 에서 '국민과 수평적인 관계'로서 정책을 함께 이루어가는 파트너쉽 관계로서 발전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다만, 정책결정 이후'투명한 절차공개'와 '자막 등 시각화'는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었다. 여론수렴 및 홍보적 측면으로는 '정책 전 과정에서 국민의견 수렴' 갈등발생시 '양측의 입장을 충분히 검토하고 합의적 결론도출을 할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또한 결과보다는'과정적 쌍방향'이'균형적인 쌍방향'으로 인식되고 있었다.답변적 측면의 쌍방향으로는'충분한 이해와 공감','역지사지의 자세와 태도','실질적인 반영','균형감 있는 답변','답변 이후 피드백'이 '균형쌍방향'의 중요한 요소로 도출되었다. 국민청원을 통해 본 현 시대의 국정소통 은'국정소통의 틀요소' 를 다수 만족하였으나 '절차적 합리성'과 '소통방식의 효율성','정책결정 이후의 지속적인 국민과의 상호교류와 소통','갈등 해결'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하며 입법·사법기관과의 협의체계를 통해 '선순환 균형쌍방향'에 중점을 둔 바람직한 국정소통을 이루어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정소통의 틀 요소"와 "균형쌍방향 소통"을 위한 여러 예시들을 도출하였다. 쌍방향적 관점에서의 분석을 통해 그루닉의 PR4모형의 "공중-조직간의 상호이해와 태도변화"의 핵심개념을 현시대에 맞추어 재해석하고 현시대에 맞는 쌍방향 요소들을 추출하여 보다 바람직한 균형쌍방향적인 정부-국민간의 소통을 실현해 나가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