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 제기 8
제2절 연구문제 10
제2장 이론적 논의와 기존 문헌 검토 11
제1절 적대적 매체지각 11
제2절 언론사의 이념성 지각에 따른 적대적 매체지각 14
1. 사전신념 14
2. 한국 언론의 정파성 16
제3절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18
제3장 연구방법 19
제1절 실험방법 19
1. 이슈설정 19
2. 실험설계 21
3. 응답자 모집 및 실험 절차 22
제2절 주요 변인에 대한 측정 척도 23
1. 독립변인 23
2. 종속변인 23
제3절 조사 도구 측정 25
1. 개인의 정치 성향과 적대적 매체지각의 신뢰도 검정 25
2. 개인의 정치 성향 기술통계 25
제4장 연구 결과 26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주요 변인들 26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6
2.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의 정치성향 28
3. 미디어 이용량 28
제2절 연구가설 검정 29
1. 개인의 정치성향에 따른 적대적 매체지각의 차이검정 29
2. 특정 언론사의 이념성 지각이 적대적 매체지각에 미치는 영향 33
제5장 결론 및 논의 35
제1절 분석결과 요약 35
1. 개인의 정치성향과 적대적 매체지각 35
2. 언론사의 이념성 지각과 적대적 매체지각 36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한계 37
참고문헌 39
설문지 44
실험 처치물 47
Abstract 48
〈표 1〉 방통위의 심사 점수 기준과 TV조선, 채널A 조건부 재승인 주요 내용 20
〈표 2〉 조사도구의 신뢰도 25
〈표 3〉 개인의 정치 성향 기술통계 25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5〉 미디어 이용량의 기술통계 28
〈표 6〉 종편 재승인 동의 여부에 따른 정치성향 차이 29
〈표 7〉 종편 재승인 동의 여부에 따른 적대적 매체지각 차이 30
〈표 8〉 개인의 정치성향에 따른 적대적 매체지각의 차이 검정 31
〈표 9〉 구독하는 신문사 빈도분석 31
〈표 11〉 매체별 언론사 이념성 지각 33
〈표 12〉 언론사의 이념성 지각이 적대적 매체지각에 미치는 영향 34
〈그림 1〉 구독하고 있는 신문사별 개인의 정치 성향에 따른 적대적 매체지각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