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리조트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정체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선호도가 높은 프리미엄 해양리조트의 개발과 회원권 판매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의 구매요인을 규명하고, 이렇게 규명된 구매요인과 고객의 감정적 태도 및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수집은 국내의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1곳의 회원권 구매자(회원) 및 동반 이용객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유효표본 250부를 바탕으로 SPSS 23.0 및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의 구매요인을 시설 고급화, 브랜드 파워, 서비스 품질, 자기만족의 4가지 요인으로 규명하였다. 둘째, 구매요인 중 시설 고급화 요인을 제외한 브랜드 파워, 서비스 품질, 자기만족은 고객의 감정적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적 태도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4가지 구매요인 중에서 서비스 품질만이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감정적 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여 서비스 품질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완전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첫째,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의 구매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이다. 둘째, 단일차원이론의 감정적 태도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본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이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은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산업의 실무자와 최고 경영자에게 회원권 상품기획 및 분양 마케팅전략 수립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자료로서 활용가치가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