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방법 13
제4절 연구구성 14
제5절 연구기여도 15
제2장 문헌고찰 16
제1절 해양리조트 16
1. 해양리조트의 개념 16
2. 프리미엄 해양리조트의 개념 및 기준 17
제2절 회원권 구매요인 19
1. 리조트 선택속성 19
2. 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 21
3.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 23
제3절 감정적 태도 (Affective Attitude) 26
1. 감정적 태도의 개념 26
2. 감정적 태도의 구성요소 27
제4절 충성도 (Loyalty) 29
1. 충성도의 개념 29
2. 충성도의 구성요소 31
제5절 변수간의 영향관계 32
1. 회원권 구매요인과 감정적 태도의 관계 32
2. 감정적 태도와 충성도의 관계 33
3. 회원권 구매요인과 고객 충성도의 관계 34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제2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37
제3절 설문지 구성 38
1. 변수설정 38
2. 측정 39
제4절 분석방법 40
제4장 분석결과 41
제1절 빈도분석 41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1. 탐색적 요인분석 44
2. 신뢰도 분석 47
3. 확인적 요인분석 48
4. 상관관계 분석 50
제3절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 51
제4절 가설 검정 52
제5절 매개효과 검정 57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1
1. 학문적 시사점 61
2. 실무적 시사점 6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4
1. 연구의 한계 64
2.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6
1. 국내 문헌 66
2. 국외 문헌 69
설문지 72
ABSTRACT 78
연구윤리서약서(국문) 80
연구윤리서약서(영문) 81
〈표 2-1〉 리조트 선택속성 요인 20
〈표 2-2〉 콘도미니엄 선택 시 선호요인 21
〈표 2-3〉 프리미엄 제품 및 콘도회원권 구매목적 23
〈표 2-4〉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의 구성요소 25
〈표 2-5〉 감정적 태도의 구성요소 28
〈표 2-6〉 충성도 측정항목 31
〈표 3-1〉 표본 설계 37
〈표 3-2〉 변수의 측정요인 별 조작적 정의 및 관련 연구 38
〈표 3-3〉 구성개념 측정척도 및 관련 연구 3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독립변수) 45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46
〈표 4-4〉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50
〈표 4-7〉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결과 51
〈표 4-8〉 가설검정 결과 52
〈표 4-9〉 매개효과 검정결과 57
[그림 1-1] 연구 구성도 14
[그림 2-1] 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 및 개념 정의 22
[그림 2-2]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 24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