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논문구성 11
제3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로컬푸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 로컬푸드의 등장 배경 14
2. 로컬푸드의 개념 18
3. 로컬푸드의 유형 22
제2절 로컬푸드 직매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1. 로컬푸드의 직매장의 개념 23
2.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장 26
3. 로컬푸드 직매장 대표사례점검 - 완주군 27
4. 로컬푸드 직매장의 위기 31
제3절 로컬푸드 선행연구 검토 32
1. 로컬푸드 선행연구 조사개요 32
2. 로컬푸드 직매장 구매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5
3. 선행연구 종합 36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 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 문제 3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1. 상품 만족도 39
2. 매장 만족도 40
3. 건강 추구성 40
4. 경제성 41
5. 공공성 42
제3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42
제4절 분석 방법 44
1. 데이터마이닝의 정의 및 특징 44
2. 의사결정나무 분석기법 45
3. 세부 분석 방법 47
제4장 분석 결과 48
제1절 분석개요 48
제2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48
제3절 조사대상자의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특성 51
제4절 측정 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제5절 의사결정나무 모형 분석 결과 58
1. 인구통계에 기반한 시장 세분화 분석 58
2. 구매행태에 기반한 시장 세분화 분석 63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0
참고문헌 72
부록 77
국문초록 83
ABSTRACT 85
[표 2-1] 세계식량체계 단계별 시기와 주요특징 14
[표 2-2] 2018년 글로벌 종자회사 상위 20위 업체 리스트 15
[표 2-3] 국산과 외국산 주요 과일 푸드마일리지 비교분석 16
[표 2-4] 로컬푸드에 대한 연구자 및 기관별 정의 19
[표 2-5] 로컬푸드 현상과 담론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20
[표 2-6] 로컬푸드 유형 및 세부 형태 23
[표 2-7]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방식과 특징 26
[표 2-8] 2020년 2월 기준 지역별 로컬푸드 직매장 현황 27
[표 2-9] 2012~2019년 연도별 완주군 로컬푸드 직매장별 매출실적 30
[표 2-10] 로컬푸드 관련 박사학위논문 선행연구 분석 33
[표 2-11] 로컬푸드 관련 KPI 등재 국내학술논문 선행연구 분석 34
[표 3-1] 상품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39
[표 3-2] 매장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0
[표 3-3] 건강추구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1
[표 3-4] 경제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1
[표 3-5] 공공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2
[표 3-6] 설문지 문항구성 4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조사대상자의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특성 53
[표 4-3]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결과 57
[표 4-4] 직업 및 월 소득 요인별 교차분석 60
[표 4-5] 인구통계 세분화 분석 노드별 결과 62
[표 4-6] 매장 만족도 세부 요인분석 노드별 결과 67
[그림 2-1] 광의의 로컬푸드와 협의의 로컬푸드 개념 21
[그림 2-2] 2012~2019년 연도별 완주군 로컬푸드 직매장별 매출 추이 29
[그림 3-1]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빈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분석모형 37
[그림 3-2]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요인별 분석모형 38
[그림 4-1] 인구통계 세분화 분석 결과 62
[그림 4-2] 로컬푸드 직매장 구매요인별 분석결과 64
[그림 4-3] 로컬푸드 직매장 매장 만족도 세부 요인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