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 목적 및 차별성 11
1. 연구의 목적 11
2. 본 연구의 차별성 12
제3절 연구방법과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6
제1절 대형마트와 신선식품 16
1. 대형마트의 정의 16
2. 대형마트의 현황 17
3. 대형마트에 대한 선행연구 20
4. 신선식품의 현황 24
5. 신선식품에 대한 선행연구 25
제2절 고객경험요소 28
1. 고객경험 정의 및 선행연구 28
2. 고객경험요소의 하위 요인 32
제3절 점포 만족도 42
1. 점포 만족도 정의 42
2. 점포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4
제4절 점포 재방문 48
1. 점포 재방문의 정의 48
2. 점포 재방문에 대한 선행연구 50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53
제1절 연구모형 53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4
1. 대형마트 내 신선식품의 고객경험요소와 점포 재방문과의 관계가설 54
2. 대형마트 내 신선식품의 고객경험요소와 점포 만족도와의 관계가설 55
제3절 연구방법 56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5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63
제4장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64
제1절 조사 및 분석개요 64
제2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구매형태별 특성 분석 64
제3절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7
1. 고객경험요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7
2. 점포 만족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3. 점포 재방문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제4절 상관관계 분석 및 연구가설 검증 70
1. 상관관계 분석 70
2. 고객경험요소가 점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3. 고객경험요소가 점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73
4. 점포 만족도가 점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74
5. 고객경험 요소가 점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점포만족도의 매개역할 75
제5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77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7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7
참고문헌 89
부록 101
국문초록 108
ABSTRACT 112
[표 2-1] 2013년 1월 국회 통과 유통산업발전법 주요 규제 18
[표 2-2] 대형마트에 대한 선행연구 23
[표 2-3] 신선식품의 분류 25
[표 2-4] 신선식품에 대한 선행연구 27
[표 2-5] 고객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2-6] 점포 만족도 정의 44
[표 2-7] 점포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7
[표 2-8] 점포 재방문에 대한 정의 49
[표 2-9] 점포 재방문에 대한 선행연구 52
[표 3-1] 대형마트 내 신선식품의 고객경험요소와 점포재방문과의 관계가설 54
[표 3-2] 대형마트 내 신선식품의 고객경험요소와 점포만족도와의 관계가설 55
[표 3-3] 점포 만족도와 점포 재방문과의 관계가설 55
[표 3-4] 대형마트 내 신선식품의 고객경험요소와 점포 재방문의 관계에서 점포 만족도의 매개효과와의 관계사설 55
[표 3-5] 각 변수의 개념적 정의 56
[표 3-6] 쾌락적 경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8
[표 3-7] 제품적 경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8
[표 3-8] 경제적 경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9
[표 3-9] 서비스적 경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0
[표 3-10] 관계적 경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1
[표 3-11] 점포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1
[표 3-12] 점포 재방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2
[표 3-13] 설문지 문항 구성 6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4-2] 표본의 구매형태별 특성 66
[표 4-3] 고객경험요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8
[표 4-4] 점포만족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표 4-5] 점포재방문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0
[표 4-6]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1
[표 4-7] 고객경험 요소가 점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73
[표 4-8] 고객경험 요소가 점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74
[표 4-9] 점포 만족도가 점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75
[표 4-10] 고객경험 요소와 점포 재방문 간의 관계에서 점포 만족도의 매개효과 77
[표 4-11] 가설검증 요약 7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유통채널별 '18~'20년 상반기 전년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19
[그림 2-2] '19년 및' 20년 상반기 업태매출 구성비 19
[그림 3-1] 연구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