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및 내수 경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취업난 등과 같이 경제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이 와중에 코로나19(COVID-19)등 환경적인 어려움 까지 겹치면서 거의 모든 산업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타격이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성장하는 산업도 존재했는데 IT, 제약, 통신, 온라인 유통 등은 오히려 발전의 발판이 된 시기로 다가왔다. 특히 전국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강화와 전염 우려로 인한 외출 자제, 재택근무 확대 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에도 변화가 나타났는데 오프라인에서의 소비가 위축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소비 즉, 온라인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시대의 상황과 현상을 반영하여 실증적이고 보다 실무적인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주얼리 산업을 핵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주얼리 산업 중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주얼리 산업의 향후 비즈니스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주얼리 소비자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최종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23.0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모형은 다중회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내용을 검증하였다. 주로 유통채널별 로 채널선택요인인 제품속성, 매장속성, 쇼핑성향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속성이 주얼리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반면 매장속성과 쇼핑성향은 주얼리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제품속성과 매장속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반면 쇼핑성향은 주얼리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채널선택요인에 따라 만족도 및 구매의도 간의 어떠한 영향 관계에 대해 검증하였다.
검증한 연구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채널선택 요인을 객관화하여 주얼리 상품의 만족도와 구매의도 관련 실질적인 의사결정 또는 전략수립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주얼리 상품의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중요한 채널선택요인은 제품속성이며 이를 고려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채널선택요인 중 매장속성과 쇼핑성향은 유의하지 않음으로 이를 통한 차별화는 지양해야 한다. 셋째, 주얼리 관련 산업에서는 아직까지도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가 주로 이루어지므로 오프라인 소비자가 중요한 고객임을 인지하고 고객 특성을 이해한 전략이 동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온라인 채널의 주얼리 구매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므로 향후의 온라인 채널의 성장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기대하며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소비 패턴에 맞는 유통채널을 확보해야 해야 한다.
본 연구가 치열한 주얼리 비즈니스에서 방향성을 확인과 점검을 해 볼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주얼리와 관련된 다양한 접근의 실증적인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