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및 차별성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차별성 12
제3절 연구방법과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6
제1절 주얼리 산업에 대한 고찰 16
1. 주얼리 정의 및 분류 16
2. 주얼리 시장현황 18
3. 주얼리 관련 선행 연구 20
제2절 채널선택요인 23
1. 제품속성 23
2. 매장속성 25
3. 쇼핑성향 27
제3절 만족도 29
1. 만족도의 개념 29
2.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 간의 관계 32
제4절 구매의도 33
1. 구매의도의 개념 33
2. 채널선택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36
제5절 온라인·오프라인 시장 37
1. 온라인·오프라인의 개념 37
2. 온라인·오프라인 관련 선행 연구 38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0
제1절 연구모형 4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1
1.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 간의 관계가설 41
2. 채널선택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설 41
3. 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설 42
4. 온라인·오프라인 채널 유형에 따른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설 42
제3절 연구 방법의 설계 43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48
제4장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49
제1절 조사 및 분석개요 49
제2절 표본의 특성과 조사대상자 분석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2. 주얼리 구매특성 52
제3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5
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2.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제4절 상관관계 분석 58
제5절 가설검증 59
1. 채널선택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2. 채널선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3.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4. 온라인·오프라인 채널선택 유형에 따른 만족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61
제6절 연구가설 결과의 요약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5
참고문헌 78
부록 85
국문초록 92
ABSTRACT 94
[표 1-1] 연구의 흐름도 15
[표 2-1] 주얼리의 분류 17
[표 2-2] 주얼리에 관한 선행 연구 22
[표 2-3] 제품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 24
[표 2-4] 매장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 27
[표 2-5] 쇼핑성향에 관한 선행 연구 29
[표 2-6]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의 관계를 다룬 선행논문 33
[표 2-7] 채널선택요인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다룬 선행논문 37
[표 2-8] 온라인·오프라인 관련 선행논문 39
[표 3-1]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 간의 관계가설 41
[표 3-2] 채널선택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설 41
[표 3-3] 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설 42
[표 3-4] 온라인·오프라인 채널 유형에 따른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가설 42
[표 3-5] 각 변수의 개념적 정의 43
[표 3-6] 제품속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4
[표 3-7] 매장속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5
[표 3-8] 쇼핑성향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6
[표 3-9]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6
[표 3-10]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7
[표 3-11] 설문지 문항 구성 48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설문 응답자의 주얼리 구매특성 53
[표 4-3] 독립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표 4-4] 종속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4-5]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58
[표 4-6] 채널선택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전체 N=213) 59
[표 4-7] 채널선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전체 N=213) 60
[표 4-8]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전체 N=213) 61
[표 4-9] 채널선택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온라인 N=59) 62
[표 4-10] 채널선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온라인 N=59) 63
[표 4-11]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온라인 N=59) 63
[표 4-12] 채널선택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오프라인 N=154) 64
[표 4-13] 채널선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오프라인 N=154) 65
[표 4-14]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오프라인 N=154) 66
[표 4-15] 가설검증 요약 68
[그림 2-1]국내 주얼리 시장 규모 변화 19
[그림 2-2] 주얼리 구매 경험률 변화 20
[그림 2-3] 주얼리 온라인 구매비율 변화 20
[그림 2-4] Oliver의 구매의도 모형 31
[그림 2-5] Engel & Blackwell의 EB모델 35
[그림 3-1] 연구모형 40
[그림 4-1]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 구매의도 간의 모형 (온라인 N=59) 66
[그림 4-2] 채널선택요인과 만족도, 구매의도 간의 모형 (오프라인 N=154)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