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9
제2절 연구 목적 및 차별성 11
1. 연구의 목적 11
2. 본 연구의 차별성 12
제3절 연구방법과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프리미엄 PB 16
1. PB의 정의 및 유형 16
2. 국내 대형마트/백화점 프리미엄 PB 현황 21
3. 이마트 피코크(PEACOCK) 현황 27
제2절 가치제안 요소 33
1. 가치제안의 정의 33
2. 가치제안 요소의 선행연구 36
3. 가치제안 요소의 하위 요인 40
제3절 브랜드 애착 50
1. 브랜드 애착의 정의 50
2. 브랜드 애착의 선행연구 54
제4절 재구매 의도 (Repurchase Intension) 57
1. 재구매 의도의 정의 57
2. 재구매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63
제1절 연구모형 63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4
1.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가치제안 요소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64
2.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가치제안 요소와 브랜드 애착과의 관계 65
3.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브랜드 애착과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65
4.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가치제안 요소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브랜드 애착의 매개효과 66
제3절 연구방법 66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6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74
제4장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75
제1절 조사 및 분석개요 75
제2절 표본의 특성과 조사대상자 분석 75
제3절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80
1. 가치제안 요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1
2.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4
제4절 분석결과 85
1.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85
2. 상관관계 분석 86
3. 가치제안 요소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87
4. 가치제안 요소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88
5. 브랜드 애착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89
6. 가치제안 요소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브랜드 애착의 매개역할 90
제5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93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9
참고문헌 101
부록 114
국문초록 120
Abstract 123
[표 2-1] PB의 정의 18
[표 2-2] PB의 유형 21
[표 2-3] 대형마트 PB현황 24
[표 2-4] 백화점 프리미엄 PB현황 25
[표 2-5] 가치제안의 정의 35
[표 2-6] 가치제안 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2-7] 기능적 가치의 선행연구 42
[표 2-8] 정서적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45
[표 2-9] 자아표현적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49
[표 2-10] 브랜드 애착의 정의 53
[표 2-11] 브랜드 애착에 관한 선행연구 56
[표 2-12] 재구매 의도의 정의 59
[표 2-13] 재구매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2
[표 3-1]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가치제안 요소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가설 64
[표 3-2]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가치제안 요소와 브랜드 애착과의 관계 가설 65
[표 3-3]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브랜드 애착과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가설 65
[표 3-4] 프리미엄 PB 브랜드의 가치제안 요소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브랜드 애착의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66
[표 3-5] 각 변수의 개념적 정의 67
[표 3-6] 기능적 가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9
[표 3-7] 정서적 가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0
[표 3-8] 자아 표현적 가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1
[표 3-9] 브랜드 애착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2
[표 3-10] 재구매 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3
[표 3-11] 설문지 문항 구성 74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4-2] 설문 응답자의 구매형태별 특성 79
[표 4-3] 수정된 설문 문항 구성 81
[표 4-4] 가치제안 요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3
[표 4-5]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4
[표 4-6] 성별에 따른 차이 비교 분석결과 85
[표 4-7] 상관관계 분석결과 86
[표 4-8] 가치제안 요소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88
[표 4-9] 가치제안 요소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89
[표 4-10] 브랜드 애착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90
[표 4-11] 가치제안 요소와 재구매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애착의 매개효과 92
[표 4-12] 가설검증 요약 93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PB 『1 TABLE』 26
[그림 2-2]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PB 『그리팅』 26
[그림 2-3] 갤러리아 백화점 프리미엄 PB 『고메 494』 27
[그림 2-4] 이마트 『피코크』 디자인 어워드 시상 29
[그림 2-5] 이마트 『피코크』 현황 31
[그림 2-6] 이마트 『피코크』 연도별 실적 32
[그림 3-1] 연구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