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IT기업이 주목받는 시대 속에 이들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성과평가제도가 그들의 기업성과, 세부적으로 종업원들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성과관리제의 수행에 대한 인식이 그들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IT 소프트웨어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 350명에 대해 설문을 시행하여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하거나 불충분한 응답 30부를 제외한 총 320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KPI 활용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개인의 KPI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정도와 조직의 KPI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정도는 모두 직무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직무환경만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직무보상만족에 대해서는 조직의 KPI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정도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IT 소프트웨어 기업 별 KPI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KPI 활용에 대한 개인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고 패키지 소프트웨어 분야의 종사자들이 갖고 있는 KPI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컴퓨터 관련 서비스 분야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 종사자들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KPI 활용에 대한 조직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T 소프트웨어 기업의 특성과 종사자별 특성에 따른 KPI 활용 인식의 정도를 살펴 본 결과, 기업의 특성과 종사자별 특성에 따른 차이는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KPI에 대해 조직구성원들의 인식을 보다 긍정적이게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직무보상만족에 대해서는 조직의 KPI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정도만 유의하다는 결과는 위의 내용과 결합되어 KPI 성과제도가 임직원의 인사고과에 더욱 긴밀하게 반영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기업들 중, 패키지 소프트웨어 분야가 성장의 길을 걷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성장하고,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경영방법이 필요하며 이를 철저하게 반영한 KPI가 수립되어야 패키지 소프트웨어 직군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KPI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게 변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차례로 직무만족으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업의 규모와 무관하며 개인의 근속년수와는 무관하게 KPI에 대한 인식의 중요한 변수는 별도로 존재하며, 이것은 앞선 선행연구의 고찰 결과와 같이 KPI 설정에 있어 얼마나 조직과 개인 간 목표에 부합하게 설정하였으며, 특히 소프트웨어 기업에서는 IT 산업분야의 성과관리지표가 얼마나 조직의 성과를 잘 반영하는지가 중요한 영향변수로 작용함을 짐작해 볼 수 있음에 따라 KPI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곧 조직성과로 연결되기에, 향후 소프트웨어 기업의 KPI 설정시에 분명한 조직목표의 설정과 이에 따른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설정에 대한 근거와 당위성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성과목표제도가 확립되어야 한다.
향후 KPI에 대한 이행의 당위성을 마련하고, 국내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초적 연구를 정부 차원에서 대규모로 수행할 수 있다면 보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국내 기업의 성과평가체계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