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 8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2장 연구의 배경 11
제1절 소프트웨어 기업 11
1. 소프트웨어 기업의 개념과 현황 11
2.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과 역량관리 14
제2절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17
1. KPI의 개념 17
2. KPI 개발 원칙과 프로세스 19
3. 소프트웨어 기업의 KPI 설정 22
제3절 직무만족도 24
1. 직무만족도의 개념과 특성 24
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 26
제4절 KPI 활용에 대한 인식과 직무만족도 29
제3장 연구의 방법 33
제1절 연구 대상 33
제2절 설문 도구 33
제3절 연구 모형과 가설 34
제4절 자료처리방법 40
제4장 실증 분석 41
제1절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 4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3
1. KPI 활용에 대한 인식의 타당도 및 신뢰도 43
2. 직무만족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45
3. 변수 간 상관관계 47
제3절 가설의 검정 49
1. KPI 활용에 대한 인식에 따른 직무 만족도 49
2. 소프트웨어 기업별 KPI 활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 52
3. 소프트웨어 기업특성과 조직의 KPI 활용에 대한 인식의 관계 54
4. 소프트웨어 종사자특성과 개인의 KPI 활용에 대한 인식의 관계 55
5. 가설검증 결과 5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62
참고문헌 63
부록 69
국문초록 76
Abstract 79
〈표 1〉 소프트웨어 산업의 분류 체계 12
〈표 2〉 KPI의 일곱 가지 개발 원칙 19
〈표 3〉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 28
〈표 4〉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N=320) 41
〈표 5〉 KPI 활용에 대한 인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4
〈표 6〉 KPI 활용에 대한 인식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45
〈표 7〉 직무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6
〈표 8〉 직무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47
〈표 9〉 변수 간의 상관관계 48
〈표 10〉 KPI 활용에 대한 인식이 직무환경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표 11〉 KPI 활용에 대한 인식이 직무보상만족에 미치는 영향 51
〈표 12〉 소프트웨어 기업별 KPI 활용에 대한 개인 인식의 차이 53
〈표 13〉 소프트웨어 기업별 KPI 활용에 대한 조직 인식의 차이 54
〈표 14〉 소프트웨어 기업특성이 조직의 KPI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55
〈표 15〉 소프트웨어 종사자특성이 개인의 KPI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56
〈표 16〉 가설검증 결과 57
[그림 1] 전체 소프트웨어 기업 수 추이 13
[그림 2] 테스코의 지속가능 경영 KPI 기반 스코어카드 16
[그림 3] BSC 구축과 KPI의 개발 19
[그림 4] KPI 지표 개발의 프로세스 21
[그림 5]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