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칭활동의 문제해결과 학습촉진이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 분석하고자 케이티앤지에 근무하는 210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증 결과, 문제해결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아 기각되었고, 문제해결과 직무만족의 관계, 학습촉진과 직무만족의 관계. 학습촉진과 혁신행동의 관계,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의 관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밝혔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부족했던 각 변인간의 영향요인을 실증 분석하였고, 코칭 행동의 문제해결과 학습촉진은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분석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조직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구성원 및 관리자의 태도 변화를 꾀하는 한편, 이와 함께 업무 Process의 변화를 추진하여 조직의 목표인 성과창출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