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범위 및 구성 1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1
제1절 KT&G 현황 11
1. KT&G의 업무 혁신행동 현황 11
제2절 업무 혁신행동 15
1. 업무 혁신행동의 개념적 정의 15
2. 업무 혁신운동의 구성요인 17
3. 업무 혁신운동의 선행연구 20
제3절 코칭행동 21
1. 코칭행동의 개념적 정의 21
2. 코칭행동의 구성요소 24
3. 코칭 역량과 기술(SKILL) 26
4. 코칭행동의 프로세스 28
5. 코칭행동의 선행연구 29
제4절 직무만족 31
1. 직무만족의 개념적 정의 31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33
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35
4. 코칭행동과 직무만족의 관계 3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7
제1절 연구모형 설계 37
1. 연구모형의 제시 3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8
1. 코칭행동 중 문제해결과 직무만족의 관계 38
2. 코칭행동 중 학습촉진과 직무만족의 관계 38
3. 코칭행동 중 문제해결과 혁신행동의 관계 38
4. 코칭행동 중 학습촉진과 혁신행동의 관계 39
5.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의 관계 3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2. 설문지 구성 41
제4장 연구방법 42
제1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2
1. 자료의 대상과 수집 42
2.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3. 분석 방법 44
제5장 연구 결과 45
제1절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5
1.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45
2.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48
3. 판별 타당성과 상관관계 분석 결과 49
4. 기술통계분석 및 정규분포확인 50
5. 연구모형의 적합성 51
제2절 가설 검증 52
1. 연구 모델에 대한 가설 검증 52
제6장 결론 5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55
제2절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 시사점 58
1. 이론적 시사점 58
2. 실무적 시사점 5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0
참고문헌 61
부록(설문지) 71
국문초록 75
Abstract 76
〈표 2-1〉 KT&G 연도별 학습조직 운영 현황 12
〈표 2-2〉 KT&G 상상실현위원회 주요성과(1~5기) 13
〈표 2-3〉 2020년 KT&G 상상실현위원회 6기 활동 사항 14
〈표 2-4〉 업무 혁신행동의 정의 16
〈표 2-5〉 혁신행동의 구성요인 17
〈표 2-6〉 코칭의 개념 22
〈표 2-7〉 코칭의 유사개념 비교 24
〈표 2-8〉 코칭행동의 프로세스 29
〈표 2-9〉 직무만족의 개념 및 정의 32
〈표 2-10〉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3
〈표 3-1〉 설문지 구성 내용 41
〈표 4-1〉 설문지 회수 현황 42
〈표 4-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5-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6
〈표 5-2〉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48
〈표 5-3〉 판별타당도와 상관분석 49
〈표 5-4〉 Heterotrait-monotrait (HTMT) 판별타당도 50
〈표 5-5〉 기술통계 및 정규분포 가정 확인 50
〈표 5-6〉 설명량과 다중공선성 확인 51
〈표 5-7〉 연구모형의 직접효과 52
[그림 3-1] 연구모형 37
[그림 5-1] 최종 연구결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