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ADHD아동의 감각처리 특성 15
2. ADHD아동의 감정조절 특성 19
3. ADHD아동의 일상생활적응 특성 21
4. ADHD아동의 전정-고유수용성감각 중심의 감각통합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및 기간 27
3. 연구 도구 28
1) 단축 감각 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 SSP) 28
2) 아동 청소년을 위한 감정조절지수(Emotion Regulation Index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29
3) 한국판ADHD일상생활적응척도-아동용(K-LPS-C) 29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평정척도(K-ARS) 30
5) 행동관찰 기록지 30
6) 관찰자간 신뢰도 31
4. 연구 과정 33
1) 기초선 기간 33
2) 중재 기간 33
3) 유지 기간 33
4) 중재 전·후 평가 33
5. 전정-고유수용성감각 중심의 감각통합 중재 프로그램 34
6. 분석 방법 38
IV. 연구 결과 39
1. 감각처리 변화 39
1) 특정자극을 찾는 행동변화 39
2) SSP 변화 41
2. 감정조절 변화 42
1) 화를 내는 행동변화 42
2) ERICA 의 변화 44
3. 일상생활적응 변화 45
1) 일상생활 부적응 행동변화 45
2) K-LPS-C 변화 47
4. ADHD아동의 평정척도 변화 48
V. 고찰 49
VI. 결론 56
참고문헌 57
Abstract 86
부록 88
〈부록 1〉 중재 프로그램 88
〈부록 2〉 Short Sensory Profile(SSP) 96
〈부록 3〉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감정조절 지수 (ERICA) 99
〈부록 4〉 ADHD 아동의 일상생활적응척도(K-LPS-C) 100
〈부록 5〉 한국어판 ADHD 평정척도 (K-ARS)교사 또는 부모 평정용 101
〈표 III-1〉 대상자의 일반적인 정보 27
〈표 III-2〉 표적행동의 조작적 정의 32
〈표 III-3〉 감각통합중재 프로그램 예시 35
〈표 IV-1〉 대상자 별 특정자극을 찾는 행동(분) 평균값 39
〈표 IV-2〉 대상자 별 중재 전·후 SSP 평가 점수 41
〈표 IV-3〉 대상자 별 화를 내는 행동(%) 평균값 42
〈표 IV-4〉 대상자 별 중재 전·후 ERICA 평가 점수 44
〈표 IV-5〉 대상자 별 일상생활 부적응 행동(%) 평균값 45
〈표 IV-6〉 대상자 별 중재 전·후 K-LPS-C 평가 점수 47
〈표 IV-7〉 대상자 별 중재 전·후 K-ARS 평가 점수 48
그림 IV-1. 대상자 별 특정자극을 찾는 행동변화 40
그림 IV-2. 대상자 별 SSP 변화 41
그림 IV-3. 대상자 별 화를 내는 행동변화 43
그림 IV-4. 대상자 별 ERICA 변화 44
그림 IV-5. 대상자 별 일상생활 부적응 행동변화 46
그림 IV-6. 대상자 별 K-LPS-C 변화 47
그림 IV-7. 대상자 별 K-ARS 변화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