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혼가정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과정과 이성교제가 이혼가정 청소년들에게 끼친 영향, 부모 이혼이 이들의 이성교제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전체 청소년의 비율보다 높은 비율의 이혼가정 청소년이 이성교제 경험을 하며 이성교제가 청소년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이 큼에도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관한 연구가 없는 현실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특히, 부모의 이혼이 자녀의 대인관계와 이성 애착에 영향을 끼친다는 선행 연구들을 볼 때 부모 이혼이 자녀의 이성교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혼가정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체험을 탐구함으로써 이혼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들의 적응과 성장을 돕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사례 연구방법으로 실행되었다. 이성교제를 통해 이혼가정 청소년의 체험과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특정 '현상에 대한' 설명보다 '현상 자체'의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질적 연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또, 본 연구는 사례의 독특성 측면에서 부모 이혼을 경험한 청소년의 이성교제 체험을 고찰하기에 사례 연구가 알맞은 방법이라고 보았다. 더불어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라는 현상은 어느 한 개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인 현상이므로 단일사례가 아닌, 다중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이혼가정 청소년인 20세 남녀 6명에게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경험을 수집하였다. 또, 이혼가정 청소년의 사례를 주의 깊게 보고 사례의 특정 관찰들을 이해하기 위해 부모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20세 남녀 4명으로부터 수집한 대조사례를 보조자료로 삼았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한 질적 자료들을 코딩(Coding)하였고 이를 토대로 기술, 분석,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혼가정 청소년은 이성교제 과정에서 관계 불안을 크게 느끼고 이별 후의 외로움이 이성교제 이전보다 심화되었다. 이혼가정 청소년은 이성교제를 하는 동안 헤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크게 느꼈다. 또, 이혼가정 청소년에게 이성친구는 외로움을 덜어주는 존재였는데 그런 사람과 헤어지게 되면 이전보다 더 깊은 외로움에 빠지게 된다. 이는 부모 이혼으로 인해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상실한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즉, 이성친구와의 이별은 의미있는 관계 상실을 재경험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불안과 이별로 인한 외로움은 클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둘째, 부모 이혼으로 생긴 결핍이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영향을 끼쳤고 이혼가정 자녀들은 상대 이성을 통해 이 결핍을 채우고자 하였다. 부모 이혼은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애정과 돌봄을 받기 어렵게 만든다. 이 결핍을 자녀들은 이성친구를 통해 채우고 싶어했다. 특히, 부모 역할의 결핍은 자녀들로 하여금 이성친구가 부모 역할을 대신해 줄 것을 기대하게 하거나 부모 역할로서의 배우자상을 갖게 만들었다. 또, 이혼가정 청소년들은 이성교제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을 해결하는 데 미숙함을 드러냈는데 이는 부모로부터 갈등해결에 대한 긍정적인 모델링을 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이렇듯 부모 이혼으로 생긴 부, 혹은 모의 역할 부재는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이혼가정 청소년의 긍정적인 이성교제 체험은 안정적인 이성 애착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 애착 형성의 경험은 이혼가정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혼가정 청소년이 안정적이고 신뢰로운 이성교제를 하게 되는 경우,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다. 성적이 상승하고 부적응적 언행이 감소하며 또래관계나 가족관계가 좋아졌다. 낮았던 자존감이 높아지기도 하고 관계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결혼과 가족 구성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불안정했던 부모와의 애착대신 이성친구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가 부모이혼 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방증한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초점을 둔 연구와 상담, 부모 갈등에 노출된 경험에 대한 접근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특히 이혼가정 청소년의 긍정적 이성교제 경험이 부모 이혼이라는 외상을 극복하는 지지자원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성교제의 순기능을 강화하는 상담 개입을 통해 이혼가정 청소년이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해 나가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혼가정 청소년의 이성교제 사례가 관련 후속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