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원불교의 지은보은 사상에 기반하여 척도(청소년용 감사 척도)를 개발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감사 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연구 1에서는 원불교의 "지은보은 사상"에 기반하여 지은보은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감사 척도 예비문항들을 개발하였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 분석을 한 결과 지은감사 14문항, 보은감사 11문항, 역경감사 7문항의 3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연구모형으로 설정한 위계적 3요인 모형의 CFI는 .91, TLI는 .90, RMSEA는 .07로 경쟁모형과 비교하여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상관관계를 검토한 결과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는 아동용 감사 척도와 유의미한 높은 정적 상관, 우울, 불안과는 부적 상관, 주관적 안녕감, 낙관성, 친사회적 행동, 학교적응 유연성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어 유의미한 준거 관련 타당도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각 요인의 신뢰도(Cronbach's α) 값은 0.81~0.90으로 수용 가능한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연구 2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지은보은 감사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그 효과 및 지은보은감사 척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피험자들은 반 구성에 따라 실험집단(n=44)과 무처치 통제집단(n=38)으로 할당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50분씩 12회기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와 우울·불안·주관적 안녕감·낙관성·친사회적 행동·학교적응 유연성 등이 측정되었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지은보은 감사·주관적 안녕감·학교적응 유연성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우울과 불안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친사회적 행동의 경우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감소량이 유의하게 적었다. 낙관성은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다. 지은보은 감사는 종속변인 중 주관적 안녕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원불교의 지은보은 사상을 청소년에게 적합한 심리학적인 개념으로 조작화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종교 문화적 전통에 적합한 감사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지은보은 사상에 기초한 지은보은 감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문화에 적합한 감사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