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7
1. 감사의 의미 17
1) 감사의 정의 고찰 17
2) 감사의 종교적 의미 21
3) 감사의 심리학적 의미 27
4) 감사의 원불교적 의미 30
2. 청소년과 감사 34
3. 지은보은 감사 36
4. 감사 척도 고찰 46
III. 연구문제 및 가설 54
IV.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56
1.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개발 56
1)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예비문항 구성 57
2) 탐색적 요인분석 61
2.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의 타당화 74
1)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74
2)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의 타당도 분석 80
3) 검사-재검사 신뢰도 89
3. 논의 91
V. 지은보은 감사증진 프로그램 효과 및 지은보은 감사의 매개효과 검증 96
1. 연구방법 98
1) 연구대상 98
2) 연구설계 98
3) 연구도구 99
4) 지은보은 감사 증진 프로그램 101
5) 연구 절차 107
6) 프로그램 효과 분석 109
2. 결과 110
1) 사전 동질성 검증 110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111
3) 지은보은 감사의 매개효과 검증 112
3. 논의 114
VI. 종합논의 122
1. 연구 결과 및 논의 122
2.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129
참고문헌 132
부록 153
부록 1. 타당화 질문지 154
부록 2. 타당화 척도 155
부록 2-1.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155
부록 2-2. 아동용 감사 척도 157
부록 2-3. 우울 척도 159
부록 2-4. 불안 척도 160
부록 2-5. 주관적 안녕감 척도 161
부록 2-6. 낙관성 척도 162
부록 2-7. 친사회적 행동 척도 163
부록 2-8. 학교적응 유연성 척도 164
부록 3. 지은보은 감사증진 프로그램 지도안 166
ABSTRACT 180
표-1. 감사의 정의 18
표-2.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의 하위요인별 예비문항(총 49문항) 59
표-3.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한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4.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예비문항의 요인부하량(형태계수) 65
표-5.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최종문항의 요인부하량과 문항-총점 간 상관 및 신뢰도 계수 68
표-6.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의 지은감사 요인 부하량 70
표-7.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의 보은감사 요인 부하량 71
표-8.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최종 문항의 기술 통계량 72
표-9. 확인적 요인분석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10.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에 대한 3요인 연구모형/경쟁모형 적합도 지수 비교 78
표-11. 지은감사, 보은감사, 역경감사 요인 간 상관관계 80
표-12.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와 공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분석결과 88
표-13.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검사-재검사 신뢰도 90
표-14. 지은보은 감사증진 프로그램 연구설계 모형 99
표-15. 지은보은 감사증진 프로그램 104
표-1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측정값 110
표-17. 종속변수에 대한 다변량 공분산분석 결과 111
표-18. 주관적 안녕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지은보은감사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13
그림 1. 탐색적 요인분석 예비연구에 대한 스크리도표 64
그림 2. 탐색적 요인분석 지은감사 스크리도표 70
그림 3. 탐색적 요인분석 보은감사 스크리도표 71
그림 4.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위계적 3요인 모형(표준화 계수) 79
그림 5. 청소년용 지은보은 감사 척도 위계적 1요인 경쟁모형(표준화 계수)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