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5
제2장 인천항 물동량과 비표준화 화물 수출 현황 16
2.1. 인천항의 개요 16
2.2. 인천항 물동량 현황 25
2.2.1. 금액 및 건수에 따른 인천항 수출입 물동량 25
2.2.2. RT에 따른 인천항 수출입 물동량 27
2.2.3. 인천항 품목별 벌크 화물 물동량 28
2.3. 인천항 비표준화 화물 수출 현황 30
2.3.1. 화물의 종류 30
2.3.2. 비표준화 화물의 의미 30
2.3.3. 비표준화 화물의 분쟁 사례 33
제3장 관련 규정 검토 39
3.1. 육상 운송 고정 결박 및 관련 규정 39
3.1.1. 적재물 관련 도로 교통법 39
3.1.2. 사고개요를 통해 분류한 적재화물 교통사고 종류 41
3.1.3. 적재화물 교통사고의 화물 종류 43
3.1.4. 고정 결박(shoring & lashing)의 정의 44
3.1.5. 고정 결박 관련 규정 및 매뉴얼 45
3.2. 선박의 화물 고박 관련 규정 46
3.2.1. 국제 협약 46
3.2.2.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의 화물고박지침 48
3.2.3. 고박 관련 용어의 정의 56
3.2.4. 표준 화물 적재 및 고박 원칙 58
3.2.5. 고박 효율성 평가 방법 78
3.2.6. 해양수산부 고시에 따른 고박 미흡 및 문제 85
제4장 비표준화 화물의 고박 방법 체계화 87
4.1. Lashing Material 87
4.1.1. 와이어 로프(Wire rope) 87
4.1.2. 로프(Rope) 88
4.1.3. 체인(Chain) 89
4.1.4. 걸쇠(Shackles) 90
4.1.5. 턴버클(Turnbuckle) 90
4.1.6. 던네지(Dunnage) 91
4.2. 비표준화 화물의 고박 92
4.2.1. 철강류(steel product) 92
4.2.2. 자동차류 96
제5장 결론 108
5.1. 연구의 요약 108
5.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14
부록1. 중고차 고박 방법 114
부록2. 고박 효율성 평가 130
표 2-1. 인천항의 연혁 22
표 2-2. 국내 항만별 물동량(전체화물 물동량) 24
표 2-3. 국내 항만별 물동량(벌크화물 물동량) 25
표 2-4. 항구 공항별 수출입실적 26
표 2-5. 인천항 전체화물 물동량 27
표 2-6. 인천항 벌크화물 물동량 27
표 2-7.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28
표 2-8. 인천항 품목별 벌크화물 물동량 28
표 2-9. 비표준화 화물의 종류 31
표 2-10. 분쟁 사례 1 34
표 2-11. 분쟁 사례 2 36
표 3-1. 적재물 관련 도로교통법 내용 39
표 3-2. 적재물 관련 도로교통법 시행령 내용 40
표 3-3. 사고개요를 통해 분류한 적재화물 교통사고 종류 42
표 3-4. 적재화물 교통사고의 화물 종류 43
표 3-5. 국내의 고정결박 관련 규정 45
표 3-6. 국제 협약 47
표 3-7. 화물고박지침 48
표 3-8. 화물 적재 및 고박 원칙 60
표 3-9. 최대고박하중의 계산 79
표 3-10. 기본가속도 자료 81
표 3-11. 선박의 길이 및 운항속력에 대한 수정계수 82
표 3-12. B/GM 값이 13미터 미만인 경우의 선체횡방향 가속도 값... 83
표 3-13. μ 및 a의 함수로서의 f값(ƒ=μ·sinα+cosα) 84
그림 1-1. 연구방법과 구성 15
그림 2-1. 인천항 현황도 17
그림 2-2. 인천 내항 18
그림 2-3. 인천 내항 현황도 18
그림 2-4. 인천 북항 19
그림 2-5. 인천 북항 고철부두 19
그림 2-6. 인천 남항 20
그림 2-7. 인천 신항 20
그림 2-8. 인천 신항 21
그림 2-9. 인천 여객 터미널 21
그림 2-10. 화물의 종류 30
그림 2-11. Grip 5개 실 적용 사진 35
그림 2-12. 체인 고박 38
그림 2-13. 밴딩을 이용한 고박 및 추가 와이어 고박 38
그림 3-1. 이동식탱크의 고박각도 72
그림 3-2. 고박점이 없는 이동식탱크의 고박방법 73
그림 3-3. 중량화물의 고박각도 73
그림 3-4. 고박점이 없는 중량화물의 고박방법 74
그림 3-5. 강판코일에 깔판 및 쐐기를 내는 방법 75
그림 3-6. 강판코일의 적부방법 75
그림 3-7. 강판코일들 사이의 공간을 채우는 방법 76
그림 3-8. 올림픽고박 및 그룹고박(평면도) 76
그림 3-9. 최상단 끝열의 고박방법 77
그림 3-10. 최상단 끝열의 고박방법(평면도) 77
그림 3-11. 연성형중형산적용기 적재시 화물구역 중앙의 공간을... 78
그림 4-1. 2톤이하 차량 고박법 97
그림 4-2. 2~5톤이하 차량 고박법 98
그림 4-3. 5~10톤이하 차량 고박법 98
그림 4-4. 11~15톤이하 차량 고박법 99
그림 4-5. 16~28톤이하 차량 고박법 100
그림 4-6. 차량 다단적시 고박법... 101
그림 4-7. 차량 다단적시 고박법... 102
그림 4-8. 차량 다단적시 고박법... 103
그림 4-9. 차량 다단적시 고박법... 104
그림 4-10. 5톤 굴삭기 고박법 104
그림 4-11. 10~15톤 굴삭기 고박법 105
그림 4-12. 20~23톤 굴삭기 고박법 106
그림 4-13. 28~30톤 굴삭기 고박법 106
그림 4-14. 35~45톤 굴삭기 고박법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