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0
1.2. 선행연구 12
1.3. 연구 문제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생성문법의 개관 22
2.2. 술어기반 문장 분석의 이론적 배경 26
2.2.1. 술어의 정의 26
2.2.2. 술어의 결합가(Valency)에 따른 분류 28
2.3. 술어 기반 문장 분석의 특징 35
제3장 'to-부정사' 구문에 대한 학교문법의 현황 38
3.1. 'to-부정사' 구문의 교육 현황 38
3.2. 중학교 교과서의 'to-부정사' 구문 분석 43
3.3. 'NP-to부정사' 구문 문법 교육의 문제점 45
제4장 술어 기반 문장 분석에 따른 'to-부정사' 구문분석 52
4.1. 술어의 유형에 따른 'to-부정사' 구문 분석 52
4.1.1. 2가 술어의 'to-부정사' 구문 분석 54
4.1.2. 3가 술어의 'to-부정사' 구문 분석 58
4.2. 3가 술어의 세분화 64
4.2.1. 목적어 통제(object control) 64
4.2.2. 주어 통제(subject control) 66
제5장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4
ABSTRACT 80
〈표 1〉 수정된 술부 5형식 15
〈표 2〉 Onions(1932) 문장 5형식에 대한 이원적 접근 17
〈표 3〉 영어기본문형연구 19
〈표 4〉 술어의 품사 26
〈표 5〉 술어기반 문장의 7가지 기본요소 27
〈표 6〉 1가 술어의 문장 구조와 성분 29
〈표 7〉 1가 술어에서 주어를 필요로 하는 문장 29
〈표 8〉 1가 술어에서 명제를 필요로 하는 문장 30
〈표 9〉 2가 술어의 문장 구조와 성분 31
〈표 10〉 2가 술어의 문장 31
〈표 11〉 3가 술어의 문장 구조와 성분 33
〈표 12〉 3가 술어의 문장 33
〈표 13〉 학교문법의 문장 5형식 35
〈표 14〉 학교문법과 생성문법의 문장 분석 방식 비교 36
〈표 15〉 연구에 사용된 중학교 영어 교과서 및 자습서 38
〈표 16〉 중학교 교과서 'to-부정사 구문' 교육현황 40
〈표 17〉 3형식과 5형식의 동사 분류 41
〈표 18〉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동사 설명 43
〈표 19〉 'NP-to부정사' 구문 해설 44
〈표 20〉 의미상의 주어가 없는 'to-부정사' 구문 46
〈표 21〉 의미상의 주어가 있는 'to-부정사' 구문 47
〈표 22〉 동사 believe와 consider 48
〈표 23〉 동사 persuade와 advise 49
〈표 24〉 문장성분과 의미가 불일치하는 경우 50
〈표 25〉 생성문법에 따른 'NP-to부정사' 구문의 네 가지 유형 53
〈표 26〉 유형1: 의미상의 주어가 없는 'to-부정사' 구문 분석 55
〈표 27〉 유형1: 의미상의 주어가 있는 'to-부정사' 구문 분석 56
〈표 28〉 유형1: 2가 술어 believe와 consider 57
〈표 29〉 유형2: 의미상의 주어가 있는 'to-부정사 구문 분석 59
〈표 30〉 유형2: 3가 술어 persuade와 advise 60
〈표 31〉 유형3: 3가 술어 promise와 ask 61
〈표 32〉 유형4: 3가 술어 force, compel, help 63
〈표 33〉 3가 술어의 'NP-to부정사' 구문의 목적어 통제 65
〈표 34〉 3가 술어의 'NP-to부정사' 구문의 주어 통제 66
〈표 35〉 통제 유형 에 따른 3가 술어 분류 67
〈표 36〉 생성문법에 따른 'NP-to부정사' 구문의 네 가지 유형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