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 40명의 쓰기 과제물 100개를 대상으로 하여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를 살펴보고 오류방지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1장에서는 논문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범위와 방법을 제시하고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에 대해 분석한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제2장에서는 오류의 개념을 정리하여 명확히 하고 한국어 조사의 개념과 분류 체계를 제시한다. 그리고 한국어 조사의 역할과 베트남어로의 대응 체계에 대해 논의한다.
제3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분석 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분석 자료에 나타난 조사 오류 분석 결과를 전체적으로 설명한다. 이어 주격조사 '이/가', 보조사 '은/는', 목적격 조사 '을/를', 부사격 조사 '에'와 '에서'를 중심으로 구체적 오류 유형을 나누어 분석한다. 이를 통해 베트남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 사용 오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밝힌다.
제4장에서는 앞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교육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즉, 조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 후 조사 유형의 구별이나 조사의 용법과 의미, 사용 환경 제약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한국어 강사는 초급단계부터 고급단계까지 조사의 개념뿐만 아니라 조사의 중요성과 사용의 필요성도 학습자에게 정확하게 제시하고 자세히 설명해 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에게 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쓴 쓰기 과제를 평가해 주고 틀린 부분을 표시하여 피드백(feedback)하며 주의 사항을 다시 정확하게 설명해 줘야 한다.
본 논문은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라 오류 방지를 위한 주안점 몇 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쉽고 명확하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수업 자료의 구축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