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2.1. 기존연구 고찰 14
2.2.1. 급유차 적정대수 산출 관련 연구 14
2.2.2. 재고관리 대기행렬 모형 16
2.2.3. 휴가형 복수서버 대기형렬 모형 16
2.2. 이론적 배경 18
2.2.1. 마코프체인 18
2.2.2. M/M/c 대기행렬 20
2.2.3. 휴가형 대기행렬 모형 21
제3장 급유차 적정대수 산출모형 22
3.1. 모형설명 및 가정사항 22
3.1.1. 모형설명 22
3.1.2. 가정사항 25
3.2. 전이율 다이어그램 및 전이율 행렬 27
3.2.1. 전이율 다이어그램 27
3.2.2. 전이율 행렬 30
3.3. 성능척도(Performance Measures) 34
3.3.1. 급유임무가 대기할 확률 34
3.3.2. 평균 대기 임무 수 35
제4장 결과분석 36
4.1. 데이터분석 36
4.2. 산출모형 결과 분석 38
4.3. 타당성 검증 41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44
참고문헌 46
부록 50
Abstract 59
〈표 3-1〉 지수분포를 가정한 χ² 검정 결과 25
〈표 3-2〉 급유차 상태(State) 정의 27
〈표 3-3〉 급유차 상태전이 규칙 29
〈표 3-4〉 분석을 위해 산정한 기본 모수 값 36
〈표 3-5〉 급유차 대수에 따른 평균 대기 임무 수 분석 39
〈표 3-6〉 위기 시 임무 요청률 변화에 따른 평균 대기 임무 수 분석 40
〈표 3-7〉 평시 운영 상태의 모수 값 41
〈표 3-8〉 평시 운영 상태의 성능척도 산출결과 42
〈표 3-9〉 평시 임무 요청률 변화에 따른 평균 대기 임무 수 분석 43
〈그림 1-1〉 공군기지 보유 급유차 11
〈그림 2-1〉 전이율 다이어그램(M/M/1) 19
〈그림 2-2〉 전이율 다이어그램(M/M/c) 20
〈그림 3-1〉 항공기 급유 과정의 대기행렬시스템 23
〈그림 3-2〉 급유차 충유 과정의 대기행렬시스템 24
〈그림 3-3〉 급유차 휴가형 대기행렬시스템 24
〈그림 3-4〉 급유차 상태에 따른 상태 전이 다이어그램 28
〈그림 3-5〉 상태 전이율 행렬 30
〈그림 3-6〉 급유차가 1대인 경우, 행렬 B의 구성 31
〈그림 3-7〉 급유차가 2대인 경우, 행렬 B의 구성 31
〈그림 3-8〉 급유차가 1대인 경우, 행렬 C의 구성(α : 각 행이 0이 되도록 만들어주는 값) 32
〈그림 3-9〉 급유차가 1대인 경우, 행렬 D의 구성 32
〈그림 3-10〉 충유대 수 증가에 따른 항공기 급유임무의 대기확률 분석 38
〈그림 3-11〉 평시 일일 급유차 운영 대수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