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관련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2
제1절 관련 연구 12
제2절 ISAR 영상 17
제3절 JEM 모델 21
제4절 CNN 모델 27
제3장 시뮬레이션 구성 30
제1절 ISAR-JEM 융합 모델링 30
제2절 항공기 ISAR 영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 32
1. 제안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성 32
2. CNN 모델 적용 37
제4장 실험 결과 39
제1절 ISAR-JEM 융합 시뮬레이션 결과 39
1. ISAR 영상 내 JEM 신호 분석 39
2. ISAR-JEM 신호 활용 방안 40
제2절 ISAR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뮬레이션 결과 42
1. 일반 CNN 모델 적용 결과 42
2. VGG16, VGG19, ResNet50 모델 적용 결과 43
제5장 결론 46
참고문헌 47
부록 50
1. ISAR 영상 생성 Code(MATLAB) 50
2. JEM 신호 모델링 Code(MATLAB) 53
3. CNN 모델 Code(Python, Colab) 55
Abstract 61
〈표 2-1〉 JEM 신호 모델링 레이더 및 엔진 제원 25
〈표 3-1〉 ISAR 영상 모델링 레이더 제원 33
〈표 3-2〉 기종별 점 산란체 모델 예시 34
〈표 3-3〉 '완전 산란체'(Perfect scattering images set) 영상 제작 결과 예시 34
〈표 3-4〉 '결손 산란체'(Lost scattering images set) 영상 제작 결과 예시 35
〈표 3-5〉 'JEM 잡음 추가'(JEM noise added images set) 영상 제작 결과 예시 36
〈표 3-6〉 테스트에 적용한 실측 Boeing 737 ISAR 영상 38
〈표 4-1〉 일반적인 4개 Conv.층 모델 적용 결과 42
〈표 4-2〉 각 모델별 시뮬레이션 영상 테스트 결과 44
〈표 4-3〉 각 모델별 실측 Boeing 737 영상 식별 테스트 결과 45
〈그림 2-1〉 회전익(좌) 및 고정익(우) 항공기 대상 각도별 효과적 기법 13
〈그림 2-2〉 실제 Boeing 737 ISAR 영상 14
〈그림 2-3〉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대상 기종 ISAR 영상 비교 15
〈그림 2-4〉 ISAR 영상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17
〈그림 2-5〉 각속도에 따른 F-15E ISAR 영상 시뮬레이션 예시 20
〈그림 2-6〉 항공기 제트엔진 예시 21
〈그림 2-7〉 회전 엔진 블레이드 22
〈그림 2-8〉 시간 영역 JEM 신호 예시 22
〈그림 2-9〉 주파수 영역 JEM 신호 예시 23
〈그림 2-10〉 Martin & Mulgrew 'cartwheel' 모델 23
〈그림 2-11〉 Trent 900(좌) & F110-129(우) JEM 모델링 결과 25
〈그림 2-12〉 블레이드 20개(좌) & 블레이드 40개(우) JEM 모델링 결과 26
〈그림 2-13〉 일반적인 CNN 구조 27
〈그림 2-14〉 커널 합성곱 연산 적용 예시 28
〈그림 2-15〉 VGG16 모델 구조 29
〈그림 2-16〉 Residual learning 구조 29
〈그림 3-1〉 ISAR 점 산란체의 JEM 변조 과정 30
〈그림 3-2〉 일반 Boeing 737(좌) & F-15E(우) ISAR 시뮬레이션 영상 31
〈그림 3-3〉 Boeing 737(좌) & F-15E(우) ISAR-JEM 융합 시뮬레이션 결과 31
〈그림 3-4〉 제안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흐름 32
〈그림 3-5〉 적용한 일반적 CNN 모델 구조 37
〈그림 4-1〉 ISAR-JEM 신호 분석을 위한 푸리에 변환 과정 39
〈그림 4-2〉 ISAR 영상 내 JEM 신호 푸리에 변환 결과 40
〈그림 4-3〉 블레이드 수에 따른 ISAR 영상 내 JEM 신호 비교 40
〈그림 4-4〉 거리 기반 ISAR-JEM 융합 표적식별 개념 순서도 41
〈그림 4-5〉 실측(좌) 및 시뮬레이션(우) 영상 3번째 Conv.층 활성화 결과 비교 예시 43
〈그림 4-6〉 기종 식별 실패 예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