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3. 연구의 흐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도시경관 22
2.2. 파사드 23
2.2.1. 파사드의 개념 및 특성 23
2.2.2. 파사드의 구성요소 24
2.3. 옥외광고물 26
2.3.1. 간판의 정의 및 역할 26
2.3.2. 간판의 구성요소 29
2.3.3. 파사드 간판 입면 관리 법률의 비교 30
2.4. 파사드 간판 34
2.4.1. 파사드 간판의 정의 34
2.4.2. 형태에 의한 분류 35
2.4.3. 재료에 의한 분류 36
2.4.4. 색에 의한 분류 39
2.5.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과 파사드 간판 42
2.5.1. 시지각 인지 특성 42
2.5.2. 게슈탈트 법칙의 이론적 배경 44
2.5.3. 시각적 영역성 46
2.5.4. 파사드 간판에서 나타나는 게슈탈트 법칙 51
2.6. 선행 연구 고찰 58
2.6.1. 건물의 파사드 입면 연구 58
2.6.2.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58
제3장 연구 설계 60
3.1. 연구 모형 60
3.2. 연구 문제 61
3.3. 연구 대상 64
3.4. 설문지 구성 64
3.5. 자료수집 기간 및 방법 68
제4장 분석 결과 69
4.1. 조사대상자 분석 69
4.2. 분석 및 평가 69
4.2.1. 색채 및 크기 차이에 따른 인식 경향 69
4.2.2. 패턴 요소에 따른 연속성 인식경향 86
4.2.3. 패턴 요소에 따른 조화성 인식경향 89
4.2.4. 재료 구성요소에 따른 인식경향 91
제5장 결론 및 제언 95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5
5.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9
참고 문헌 101
부록 107
ABSTRACT 120
〈표 1〉 파사드의 구성요소 24
〈표 2〉 형태에 의한 특성 분류표 25
〈표 3〉 옥외광고물의 법률상 특성구분 27
〈표 4〉 간판의 구성요소 30
〈표 5〉 용어의 정리 34
〈표 6〉 간판 디자인의 색상에 의한 배색 분류 41
〈표 7〉 건물입면 평가 선행연구 58
〈표 8〉 파사드 간판 실험 유형구분 68
〈표 9〉 조사기간 및 표본의 크기 68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11〉 설문 1의 빈도와 비율(적색 1칸) 70
〈표 12〉 설문 2의 빈도와 비율(적색 3칸) 72
〈표 13〉 설문 3의 빈도와 비율(회색 1칸) 74
〈표 14〉 설문 4의 빈도와 비율(회색 3칸) 76
〈표 15〉 색채 간 비교에 따른 인식경향 t 검정 78
〈표 16〉 적색 파사드 크기에 따른 인식경향 t 검정 80
〈표 17〉 회색 파사드 크기에 따른 인식 경향 t 검정 81
〈표 18〉 크기와 색깔에 따른 Two-way ANOVA 분석 82
〈표 19〉 성별에 따른 차이 t 검정 83
〈표 20〉 전문성에 따른 차이 t 검정 84
〈표 21〉 문항 간 상관계수 84
〈표 22〉 파사드 간판의 연속성 실험 결과 86
〈표 23〉 연속성1, 연속성2, 연속성3의 t검정 88
〈표 24〉 파사드 간판의 조화성 실험 결과 89
〈표 25〉 조화성1, 조화성2, 조화성3의 t검정 91
〈표 26〉 파사드 간판 바탕면 구성요소 인식경향 실험 결과 92
〈표 27〉 Q2_1, Q2_2, Q2_3의 평균과 표준편차 93
〈표 28〉 자유도와 F값 94
〈표 29〉 분산분석 (TUKEY 사후검정) 94
[그림 1] 간판의 인식 경향(관점에 따라 불법 또는... 17
[그림 2] 연구대상지(관악로 145번지 : 서울대입구역~ 관악구청) 18
[그림 3] 연구 방법과 내용 20
[그림 4] 옥외광고 개념의 주요요소 28
[그림 5] 옥외광고법령의 구성 체계(연구자 재구성) 31
[그림 6] 벽면이용 간판의 표시방법(연구자 재구성) 32
[그림 7] 파사드 간판의 관리 법률 비교 33
[그림 8] 파사드 간판의 사회적 특징 34
[그림 9] 입면 전체 파사드 유형 35
[그림 10] 파사드 간판의 유형 35
[그림 11] 재료에 의한 분류 36
[그림 12] 재료에 의한 분류 - 나무 37
[그림 13] 재료에 의한 분류 - 철판 37
[그림 14] 재료에 의한 분류 - 유리 38
[그림 15] 재료에 의한 분류 - 타일 38
[그림 16] 재료에 의한 분류 - 기와, 어닝 39
[그림 17] 원색류를 바탕으로 사용한 간판 40
[그림 18] 무채색류를 바탕으로 사용한 간판 40
[그림 19] 파스텔톤을 바탕으로 사용한 간판 41
[그림 20] 구조주의와 게슈탈트 접근법의 차이 43
[그림 21] 구조주의 : 분리된 선분, 게슈탈트 : 조직된 형상 43
[그림 22] 공통영역의 조직화 원리 45
[그림 23] 루빈(Rubin)의 컵 46
[그림 24] 연속성의 법칙 48
[그림 25] 근접의 원리 (Law of Proximity) 49
[그림 26]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50
[그림 27] 폐쇄성의 법칙 (Law of Closure) 50
[그림 28] 색상이 강조된 유사성의 법칙 51
[그림 29] 색채의 유사성으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 52
[그림 30] 형태의 유사성 적용예시 53
[그림 31] 연속성의 법칙 적용예시 53
[그림 32] 폐쇄의 법칙 적용예시 54
[그림 33] 전경과 배경의 관계성 적용예시 56
[그림 34]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과 파사드 간판의 표현 요소 57
[그림 35] 연구모형 60
[그림 36] 설문 그래픽 구성 (색채, 크기 간 비교) 65
[그림 37] 설문 그래픽 구성 (연속성, 조화성) 66
[그림 38] 설문 그래픽 구성 (재료 구성요소) 67
[그림 39] 설문 1의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그래프 71
[그림 40] 설문 1에 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71
[그림 41] 설문 2의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그래프 73
[그림 42] 설문 2에 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73
[그림 43] 설문 3의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그래프 75
[그림 44] 설문 3에 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75
[그림 45] 설문 4의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그래프 77
[그림 46] 설문 4에 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경향 비교 77
[그림 47] 색채 간 비교에 따른 인식경향 그래프 78
[그림 48] 적색 크기 간 비교에 따른 인식경향 그래프 80
[그림 49] 회색 크기 간 비교에 따른 인식경향 그래프 81
[그림 50] 적색입면과 회색입면의 비교 분산분석 그래프 82
[그림 51] 문항 간 상관행렬 그래프 85
[그림 52] 연속성 실험결과 그래프 87
[그림 53] 연속성1, 연속성2, 연속성3의 비교 차트 88
[그림 54] 조화성 실험결과 그래프 90
[그림 55] 조화성1, 조화성2, 조화성3의 비교 차트 91
[그림 56] 파사드 간판 바탕면 구성요소 인식경향 93
[그림 57] 파사드 간판 바탕면 구성요소 인식경향 비교차트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