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서론 10
1장 14
1-1. 영화에서의 매체 환경 변화 14
1-2.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매체 환경 변화 21
2장 28
2-1. 동시대의 매체 환경 변화 28
2-2. 동시대 그래픽 디자인의 사례 31
3장 38
3-1. '인쇄용 인쇄물'과 '화면용 인쇄물' 38
3-2. 작품설명 39
결론 50
참고문헌 52
전시전경 54
[표 1] 영화 화면비의 여러 가지 규격 16
[표 2] 스마트폰의 화면비(16:9) 내에서 각 화면비가 차지하는 영역 16
[그림 1] 헤이트풀 에이트 (Hateful Eight) 18
[그림 2, 3] 마미 (Mommy) 18
[그림 4] Das Schweizer Plakat 22
[그림 5] Does it make sense? 23
[그림 6] 시티즌 (Citizen) 24
[그림 7] 〈벨 센테니얼〉 (좌) 26
[그림 8] 〈벨 센테니얼〉이 적용된 〈Local US Telephone Directory〉 (우) 26
[그림 9] 〈화이트 잉크트랩(Whyte Inktrap)〉, 디나모(Dinamo) 26
[그림 10] 〈AA 고딕(AA Gothic)〉, 라딤 페슈코(Radim Pesko) 26
[그림 11] 아이폰 1세대 28
[그림 12, 13] 《국립극장 창설 70주년 기념 학술행사》 포스터 32
[그림 14, 15] 《이응노 미술관 미디어파사드: 이응노, 하얀 밤 그리고 빛 파사드 영상... 32
[그림 16, 17] 《서울인기》(2016) 포스터 34
[그림 18, 19] 《프로젝트#》(2019) 현수막과 온라인 포스터 34
[그림 20, 23] 《COLD MOOD 1000% SOFT POINT》 온라인 포스터... 34
[그림 24, 28] 《데이비드 호크니》 포스터 36
[그림 29-34] 〈인쇄용 인쇄물과 화면용 인쇄물-그래픽 디자인 작품의 소비 및... 40
[그림 35-43] 석사 청구전 포스터 및 홍보 인쇄물 40
[그림 44-49] 《AS SMALL AS IT WORS》 도록 41
[그림 50-52] Here, There & Everywhere 42
[그림 53-61] 《돌다리》 도록 44
[그림 62-64] PNG (Protect and Guard) 44
[그림 65-70] POST ONLINE OR SEND BY POST 45
[그림 71-72] M*** 모자 46
[그림 73-77] Obelus 48
[그림 78-80] 〈〉 48
[그림 81-83] 초록 TAG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