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재 아리수정수센터는 현재 6개소로 물생산 및 배출수 처리공정운전 중에 있다. 정수장은 2,000㎥/day 이상 폐수를 발생하는 수도사업시설로 관련법에 따라 폐수배출시설로 분류되어 방류수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하게 처리하여 폐수를 방류하여야 한다.
최근 폐수의 수질항목 및 방류수질 기준이 강화되고 있고 정수 기준역시 강화되는 추세로 기존의 처리공정 시스템에 보다 맛있는 수질을 보다 안전하게 공정운전 하면서, 폐수배출 역시 방류수 수질 기준에 적합하도록 하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만족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정수처리공정시스템에 있어 정수공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배출수 및 배슬러지 처리에 초점을 맞춰 수질과 처리공정 효율성 향상 위한 수질 농도 변화를 예측하여 공정운전의 개선 가능범위의 예측 그리고 배출수 수질 개선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3가지 운전 mode로 나누어 실험을 수행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운전 mode I 은 현재의 제2농축조 상징수를 탈수기 세정수 및 도로청소수로 재이용하고 있는바, 보다 전 처리공정인 제1농축조의 상징수를 구내배관으로 취수하여 세정수 등으로 재이용하기 위한 조건별 수질 농도값을 실험 측정하여 운전변화 범위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운전 mode II는 현재 탈수기 탈리액 반송수를 제2농축조 분배조로 유입 하였던바, 조정공정 최 앞단인 배출수조로 내부반송 함에 따라 배슬러지조와 제1농축조 그리고 제2농축조의 수질 농도 값을 실험, 측정함으로써 수질 값에 따른 공정운전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고 수질농도 효율향상 필요에 대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운전 mode III 는 농축조 최종 방류위어와 구내 퇴수로 최종 방류구에서의 상징수를 다시 한 번 폭기 공정을 통하였을 때 클로로포름 농도 값의 변화를 실험 측정하여 원수의 악화시나 방류수질 기준 강화시 대응 등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수장 슬러지 처리의 여러 공정 중 3가지 유형의 운전 mode별 수질 변화 농도를 실험하여 공정 효율의 향상과 개선을 연구하여 반영 가능성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던바, Renovation을 통한 실질적 개선효과에 대한 정량화 값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유사 정수장 공정에도 현장의 운전조건과 특성에 맞춰 적절하게 활용하여 효율향상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