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16
제1절 리더십 16
1. 리더십의 개념 16
2. 리더십의 접근방법 및 선행 연구 18
3. 변혁적 리더십 23
4. 거래적 리더십 26
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30
제2절 직무만족 33
1. 직무만족의 개념 33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5
제3절 선행연구 37
1.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37
2. 기존 연구의 한계 41
제3장 공공기관 개념 및 조직 특징 43
제1절 공공기관 43
1. 공공기관의 개념 43
2. 공공기관 조직 특징 45
3. 한국산업인력공단 조직특징 47
제2절 모델설정 50
제3절 연구대상 및 방법 50
1. 사례연구 대상 50
2. 사례연구 방법 51
제4장 사례분석 및 명제 52
1. 조직구조 특성과 거래적 리더십- 직무만족 간의 관계 52
2. 순환보직제도와 거래적 리더십- 직무만족 간의 관계 55
3. 성과중심 보상체계와 거래적 리더십- 직무만족 간의 관계 58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3
〈표2-1〉 리더십의 정의 17
〈표2-2〉 리더십 이론 발달과정 19
〈표2-3〉 변혁적 리더십 구성 요인 24
〈표2-4〉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 요인 28
〈표2-5〉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차이점 31
〈표2-6〉 직무만족 정의 33
〈표3-1〉 공공기관 구분 44
〈그림1〉 거래적 리더십 모델 27
〈그림2〉 모델설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