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연구모형 13
4. 용어의 정의 14
1) 골프시설 14
2) 표준골프장 14
3) 골프 스포츠 14
4) 아건강(亞健康)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골프 산업 관한연구 16
2. 골프문화 관련연구 17
3. 골프보급 관련연구 18
4. 클럽 마케팅 관한연구 19
5. 클럽 발전 관한연구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방법 21
1) 문헌조사법 21
2) 전문가인터뷰 21
3) SWOT분석법 22
3. 연구 내용 22
1) 칭다오시 골프스포츠 보급의 강점(S) 22
2) 칭다오시 골프스포츠 보급의 약점(W) 30
2) 칭다오시 골프스포츠 보급의 기회(O) 41
3) 칭다오시 골프스포츠 보급의 위협(T) 53
IV. 결과 및 논의 56
1. SWOT 행렬 구축 56
2. 칭다오시 골프스포츠의 발전 전략 57
1) 총체적 사상 57
2) 강점을 발전시키다 58
3) 약점을 전환시키다 61
4) 기회를 파악하다 64
5) 위협을 교묘하게 피하다 68
V.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7
부록 I. 중국골프 발전현황 및 발전방안의 연구 80
표 1. 칭다오시 현존 표준 골프장 29
표 2. 칭다오시 실외 골프 연습장 29
표 3. 각 골프장에서 도심까지의 거리 33
표 4. 칭다오시 골프장 오라인 홍보 현황 37
표 5. 칭다오시 골프장 정보 획득 경로 39
표 6. 칭다오시 표준 골프장 정리결과 55
표 7. SWOT 행렬 구축 56
그림 1. 칭다오시 골프스포츠 보급의 SWOT 분석의 연구모형 13
그림 2. 골프스포츠 참여 동기의 다양성 25
그림 3. 칭다오시 골프 소비시장 분배 35
그림 4. 캠퍼스 골프 44
그림 5. 휴대용 골프연습기 47
그림 6. 스크린 골프장 49
그림 7. 미니 골프 51
그림 8. 축구 골프 52
그림 9. 칭다오시 골프스포츠 보급 절차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