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의 피아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레를 활용한 피아노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피아노곡을 연주하는데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교인 레가토, 루바토, 템포, 페달링 그리고 다이내믹을 중심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피아노 연주력 및 음악적 표현력 향상을 프로그램 학습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발레 동작의 뉘앙스에 연결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 프로그램은 예술고등학교의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6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차시별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차시는 발레 클래스 동작 개념을 익히는 시간으로 동작과 음악의 유기적 연관성을 영상 자료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2차시는 느린 3박자 계통의 음악적 표현력을 훈련하는 시간으로 Port de Bra 및 Allongé의 깊이를 활용하여 레가토, 루바토 주법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3차시는 안정적인 템포 유지를 훈련하는 시간으로 발레 클래스 동작의 규칙적인 특성을 도입하여 템포의 안정성 학습과 연결시켰다. 제4차시는 악곡의 음향 표현을 위한 페달링 연습 시간으로 동작의 악센트 위치 변화 및 동작의 공간감, 무게감, 프레이즈와 연계하여 다양한 페달 주법을 다루었다. 제5차시는 다이내믹 표현에 필요한 연주법을 다루는 시간으로 규모가 작은 섬세한 동작 및 규모가 큰 강한 동작의 특성을 활용해 고난도 연주 기법 훈련과 연결시켰다. 제6차시는 프로그램 마무리를 위한 총정리 시간으로 차시별 학습 내용 점검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한 토론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 프로그램은 시각예술인 발레의 감성을 음악에 도입함으로써 피아노 연주 시 테크닉 함양뿐만 아니라 섬세하고 풍부한 표현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피아노 실기를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예술고등학교 피아노 전공생들에게 유용한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