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토니아 출신 작곡가인 아르보 패르트는 영적 미니멀 음악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들은 예술성을 높이 인정받아 감상용 음악으로서 청중을 위해 연주될 뿐 아니라, 공연용 음악으로서 무용 및 영상예술 작품에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아르보 패르트가 영적 미니멀 작곡가로 인정을 받는 데에는 그의 음악이 독창적이고 정교하게 구성된 tintinnabuli 음악어법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이 어법은 종교적 성향 및 미니멀 음악을 영적인 감수성에 담아 풀어내는 핵심 기법으로서 많은 무용작가들의 감성을 움직이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intinnabuli 기법이 완성된 1976년부터 1978년까지의 작품들, 특히 다수의 안무가에 의해 무용음악으로 사용된 기악 작품들을 중심으로 아르보패르트의 영적 미니멀 음악의 특성을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 그의 음악은 단순성, 영적 감수성, 그리고 포괄성이라는 세 가지 특성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단순성은 단조로운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축소와 간결함에 있다. 그의 음악은 단순하고 명료한 3화음을 중심으로 확실한 조성감을 지니면서도 미니멀 기법인 반복과 과정 등을 사용하였고, 여기에 기독교 신앙의 영향으로 독자적인 tintinnbuli 기법이 탄생하였다. 둘째, 영적 감수성은 그의 음악 안에 담겨 있는 종교음악과 중세음악의 정서가 침묵과 소리를 통해 나타났다. 셋째, 포괄성은 과거와 현재의 음악을 모두 포용하는 특성으로서 그의 음악은 종교를 초월하여 청중들의 영성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연주자들의 공감과 참여를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무용을 비롯한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의 창작에 영감을 주며 다양한 작품으로 확장되었다.
아르보 패르트의 음악적 특성은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필요한 음악이 어떤 것이지 깊이 생각하게 한다. 그의 음악이 담아내고 있는 평화와 온유의 영적 감수성이 앞으로도 무용 작품과 교육에 가치 있게 활용되어 의미 있는 무용 활동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