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메이크업 테라피 18
1) 메이크업 테라피의 개념과 정의 18
2) 메이크업 테라피에 관한 선행연구 21
2. 소비자 인식 27
1) 소비자 인식의 정의 27
2) 소비자 인식의 분류 30
3) 소비자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35
3. 기대감 40
1) 기대감의 정의 40
2) 기대감의 분류 44
3) 기대감에 관한 선행연구 48
4. 심리적 효과 52
1) 심리적 효과의 정의 52
2) 심리적 효과의 분류 53
3) 심리적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58
5. 사회적 효과 62
1) 사회적 효과의 정의 62
2) 사회적 효과의 분류 63
3) 사회적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68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73
1. 연구모형 73
2. 연구문제 74
3. 설문지 구성 76
4. 자료수집 및 분석 80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82
1. 연구 대상의 특성 82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4
3. 기술 통계량과 상관관계 분석 91
4. 연구문제 검증 97
1)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심리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7
2)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기대감이 심리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8
3)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심리적 효과가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9
4)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1
5)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기대감이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2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4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08
참고 문헌 112
부록: 설문지 136
Abstract 147
〈표 1〉 메이크업 테라피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26
〈표 2〉 소비자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39
〈표 3〉 기대감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51
〈표 4〉 심리적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61
〈표 5〉 사회적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72
〈표 6〉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79
〈표 7〉 표본의 특성 83
〈표 8〉 측정 변수의 신뢰성 84
〈표 9〉 소비자 인식 요인분석 결과 86
〈표 10〉 기대감 요인분석 결과 88
〈표 11〉 심리적 효과 요인분석 결과 89
〈표 12〉 사회적 효과 요인분석 결과 90
〈표 13〉 메이크업 시 보정하는 피부 결점 92
〈표 14〉 '테라피(Therapy)' 관련 프로그램 이용 경험 93
〈표 15〉 '메이크업 테라피(Therapy)' 인식 94
〈표 16〉 메이크업 시 피부 결점 보완 정보원 94
〈표 17〉 메이크업을 통한 피부 고민 치료 이용 의도 95
〈표 18〉 변수 간 상관관계 행렬 96
〈표 19〉 소비자 인식이 심리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8
〈표 20〉 기대감이 심리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9
〈표 21〉 심리적 효과가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0
〈표 22〉 소비자 인식이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2
〈표 23〉 기대감이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3
〈그림 1〉 Vroom(1994)의 기대이론 요소 41
〈그림 2〉 SERVQUAL 모형 43
〈그림 3〉 연구모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