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각적 이미지가 중요해지고 대중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여러 예술 분야에서는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착시효과를 활용한 작품을 창작하고 있다. 이러한 착시효과는 분장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안면교정을 통하여 착시효과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기하학, 색채학, 반전도형, 가현운동을 통한 시각적 착시효과를 분장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분장 작품이 공연예술의 캐릭터로 적용될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작품 제작과정은 문제의 이해와 해결안의 종합, 해결안의 평가과정을 거쳤다. 문제의 이해는 모티브 선정과 콘셉트을 설정하는 구상 단계로, 해결안의 종합은 분장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여 디자인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전개의 단계로, 그리고 해결안의 평가는 분장 작품을 제작하는 구현의 단계로 적용하였다. 또한,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인 기하학, 색채학, 반전도형, 가현운동을 주제로 각 주제당 1점으로 총 4점의 분장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시·지각에서 오는 착각으로 인한 상상력과 호기심을 일으키며 자유로운 발상으로 표현되는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을 활용함으로써 공연예술 캐릭터의 분장에 적용하여 감정 상태와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분장 작품을 제작하였다.
둘째,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분장 디자인 일러스트를 제시하였다. 기하학은 탈의 형상을 도식화하여 재구성한 선과 도형 등에 감정적 의미를 넣었으며, 색채학은 넓어지는 배열의 안으로 색채 대비 효과를 나타냈다. 반전도형은 '루빈의 컵'의 도형을 재구성하여 활용한 이중성과 양면성을 나타냈으며, 가현운동은 도형의 연속성에 의해 움직임을 느끼게 하기 위하여 안면의 형상을 겹쳐 보이는 디자인 일러스트를 제시하였다.
셋째, 분장 디자인을 토대로 분장 작품을 제작하였다. 기하학은 각시탈의 사실적 모티브로 삼아 조형적인 작품으로, 색채학은 환상 동화 속의 호기심이 많고 엉뚱 발랄하며 중성적 이미지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반전도형은 한 인물의 이중성과 한 안면에 마주 보는 두 인물의 양면성의 작품이며, 가현운동은 움직임과 조명을 통해서 오는 안면의 움직임을 형상화한 추상적인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분장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전통극, 뮤지컬, 연극, 퍼포먼스 등의 공연예술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각적 착시효과의 분장 디자인이 폭넓은 학문적 후속 연구의 토대가 되고, 다양한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이 자유로운 발상을 통해 창의적인 분장 작품으로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