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분장과 분장 디자인 17
1) 분장과 분장 디자인의 정의 17
2) 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19
2. 시각적 착시효과 23
1) 시각적 착시효과의 정의 23
2) 시각적 착시효과의 표현기법 25
3) 시각적 착시효과와 분장에 관한 선행연구 56
제3장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60
1. 작품 제작 의도 60
2. 작품 제작 방법 61
제4장 시각적 착시효과를 활용한 분장 작품 62
1. 기하학을 활용한 분장 작품 62
2. 색채학을 활용한 분장 작품 74
3. 반전도형을 활용한 분장 작품 85
4. 가현운동을 활용한 분장 작품 96
제5장 결론 및 제언 107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7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10
참고 문헌 112
부록 : 그림과 표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124
1. 그림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124
2. 표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125
Abstract 128
〈표 1〉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21
〈표 2〉 동화·대비 착시 유형 30
〈표 3〉 교차 착시 유형 32
〈표 4〉 분할 착시 유형 33
〈표 5〉 시각적 착시효과와 분장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59
〈표 6〉 기하학 활용 이미지와 모티브 64
〈표 7〉 색채학 활용 이미지와 모티브 76
〈표 8〉 반전도형 활용 이미지와 모티브 87
〈표 9〉 가현운동 활용 이미지와 모티브 98
〈그림 1〉 디자인 프로세스 22
〈그림 2〉 색상 대비 37
〈그림 3〉 명도 대비 37
〈그림 4〉 채도 대비 38
〈그림 5〉 보색 대비 39
〈그림 6〉 연변 대비 40
〈그림 7〉 면적 대비 40
〈그림 8〉 블랙 대비 41
〈그림 9〉 허먼 그리드 42
〈그림 10〉 명도 동화 43
〈그림 11〉 색상 동화 44
〈그림 12〉 채도 동화 44
〈그림 13〉 병치혼합 45
〈그림 14〉 루빈의 컵 48
〈그림 15〉 반전도형의 선 48
〈그림 16〉 하늘과 물 49
〈그림 17〉 아내와 장모 50
〈그림 18〉 네커의 정육면체 1 51
〈그림 19〉 네커의 정육면체 2 51
〈그림 20〉 반고흐, 별이 빛나는 밤. 1889. 56
〈그림 21〉 빅토르 바자렐리 직녀성. 1963. 56
〈그림 22〉 브리지트 라일리 Movement in Squares. 1961. 56
〈그림 23〉 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61
〈그림 24〉 기하학 분장 디자인 일러스트 67
〈그림 25〉 기하학 이마 표현 68
〈그림 26〉 기하학 코 표현 68
〈그림 21〉 기하학 눈 표현 69
〈그림 28〉 기하학 볼 표현 69
〈그림 29〉 기하학 입술 표현 70
〈그림 30〉 기하학을 활용한 분장 작품 1 72
〈그림 31〉 기하학을 활용한 분장 작품 2 73
〈그림 32〉 색채학 분장 디자인 일러스트 78
〈그림 33〉 색채학 문양 표현 79
〈그림 34〉 색채학 눈 표현 80
〈그림 35〉 색채학 입술 표현 81
〈그림 36〉 색채학을 활용한 분장 작품 1 83
〈그림 37〉 색채학을 활용한 분장 작품 2 84
〈그림 38〉 반전도형 분장 디자인 일러스트 89
〈그림 39〉 반전도형 안면 중심 도형 91
〈그림 40〉 반전도형 눈 표현 91
〈그림 41〉 반전도형 여성 오브제 표현 92
〈그림 42〉 반전도형 남성 오브제 표현 92
〈그림 43〉 반전도형을 활용한 분장 작품 1 94
〈그림 44〉 반전도형을 활용한 분장 작품 2 95
〈그림 45〉 가현운동 분장 디자인 일러스트 100
〈그림 46〉 가현운동 눈 표현 102
〈그림 47〉 가현운동 눈썹 표현 102
〈그림 48〉 가현운동 코 표현 102
〈그림 49〉 가현운동 턱과 입술 표현 103
〈그림 50〉 가현운동을 활용한 분장 작품 1 105
〈그림 51〉 가현운동을 활용한 분장 작품 2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