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0대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메이크업 모방심리가 색조화장품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10대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높일 수 있는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색조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10대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0대 여학생들은 색조화장품 구매 시 또래 친구들과 화장품 전문점을 3~6개월 1회 방문하여 3만원 미만의 색조화장품을 구입하고 있었고, 구매정보원으로는 또래 친구들, 인터넷 블로그 후기 등을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10대가 색조화장품에 관한 정보를 탐색하는데 있어서는 메이크업을 충동적으로 모방하는 심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무의식 모방심리는 정보적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10대가 색조화장품에 관한 상업적, 인적 정보원을 활용하는데 있어서는 목적을 갖고 메이크업을 모방하는 심리가 중요한 영향요인이었고, 충동성 모방심리는 경험적 정보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10대가 색조화장품을 충동 혹은 과시적으로 구매하는데 있어서는 목적을 갖고 메이크업을 모방하는 심리가 중요한 영향요인이었고, 충동성 모방심리는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10대가 색조화장품을 충동 혹은 과시적으로 구매하는데 있어서는 색조화장품에 관한 정보탐색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오락적 정보탐색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10대가 색조화장품을 충동적, 과시적으로 구매하는데 있어서는 인적 정보원이 중요한 영향요인이었고, 상업적 정보원은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0대의 메이크업 모방심리와 색조화장품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시점에서 10대의 모방심리가 색조화장품 소비행동에 미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을 밝히고, 화장품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10대들의 니즈와 소비행동을 파악하여 화장품 산업의 마케팅 전략과 화장품 개발 및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최근 들어 우리는 다양한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갖가지 뷰티 분야와 다양한 화장품을 접할 수 있다.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의 미에 대한 욕구는 점점 커지고 뷰티 관심도는 상승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화장품 시장 역시 무한한 성장과 10대 소비계층을 더욱 확대시키기 위하여 10대의 메이크업 모방심리와 색조화장품 소비행동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