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10대의 특성과 메이크업 16
1) 10대의 신체 변화와 심리적 특성 16
2) 10대의 메이크업 18
2. 모방심리 21
1) 모방이론 21
2) 모방심리의 분류 25
3. 색조화장품 소비행동 30
1) 색조화장품의 개념 30
2) 색조화장품 소비행동 33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문제 43
3. 설문지의 구성 45
4. 자료수집 및 분석 49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1
1. 연구대상의 특성 51
2. 10대의 메이크업 모방심리, 정보탐색, 구매정보원 활용 및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의 구성요인 56
3. 기술통계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65
4. 연구문제 검증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8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81
참고 문헌 84
부록: 설문지 92
Abstract 100
〈표 1〉 모방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2〉 색조화장품의 분류 32
〈표 3〉 색조화장품 소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 4〉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8
〈표 5〉 자료분석방법 50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7〉 색조화장품 구매특성 55
〈표 8〉 메이크업 모방심리 요인 및 신뢰성분석 58
〈표 9〉 정보탐색 요인 및 신뢰성분석 61
〈표 10〉 구매정보원 활용 요인 및 신뢰성 분석 63
〈표 11〉 색조화장품 구매행동 요인 및 신뢰성 분석 65
〈표 12〉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66
〈표 13〉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7
〈표 14〉 메이크업 모방심리가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70
〈표 15〉 메이크업 모방심리가 구매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 72
〈표 16〉 메이크업 모방심리가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4
〈표 17〉 정보탐색이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표 18〉 구매정보원 활용이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그림 1〉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그래프 35
〈그림 2〉 연구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