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은 현재 시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편리한 삶을 누리는 데에 기여되었고, 현재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많은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다. 아날로그 레코딩을 통해 음원이 만들어지는 시대를 지나 디지털의 발전으로 MIDI의 체계가 들어서게 되었고, 컴퓨터 기술로 소리를 변조시키는 이펙터가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오늘날 음악의 구성요소로는 선율과 화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사운드 또한 포함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먼트의 정의를 다루고 이 기술을 작품에 적용하여 음악을 제작한 후 멀티미디어 작품으로 구현하는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기술적인 연구로는 첫째로 포먼트의 정의를 다루고 포먼트 필터를 만들기 위하여 직접 필자만의 포먼트들을 분석하는 실험을 거친 후 추후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둘째로 필터를 포함한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를 제작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배경지식으로 필요한 FFT와 Window Function에 대한 연구내용을 담았다. 셋째로 객체(object)를 사용하여 다양한 매체의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인 'Max'의 환경 안에서, 그 중 사운드 영역을 담당하는 'MSP (Max Signal Processing)'의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포먼트 필터 프로세스를 만드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포먼트 필터를 구현하기 위하여 MSP의 5가지의 오브젝트의 원리와 속성을 연구하였고 그 중 'fffb~'를 사용하여 포먼트 필터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기술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필자는 인간의 생을 4가지의 키워드로 분류하여 음악으로 표현하였다. 각 파트에 나오는 다양한 악기 사운드에 직접 제작한 Formant filter를 적용하고 음악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영상을 결합하여 창작한 멀티미디어 작품의 제작 과정도 함께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