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12
3. 사례 연구 13
II. 기술적 연구 14
1. 포먼트 분석 14
(1) 포먼트의 정의와 예시 14
(2) 포먼트 필터 25
2. 디지털 오디오와 주파수 분석 26
(1) FFT 26
(2) Window Function 28
3. Max/MSP 시스템 32
(1) Max/MSP 32
(2) Audio Filtering 33
(3) Formant Filter patch 42
III. 작품 〈Calmly〉 58
1. 작품 실연을 위한 구성 58
(1) 곡 소개 및 작품 구성 58
(2) 시스템 구성 60
(3) 무대 구성 61
2. 파트별 기술 활용 63
3. 영상을 결합한 멀티미디어 작품 구성 64
(1) 탄생 65
(2) 교감 66
(3) 죄와 벌 68
(4) 고요 69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70
참고 문헌 72
Abstract 74
첨부 1. 〈Calmly〉 Live performance영상 DVD[내용없음] 5
〈표 1〉 J.C Wells의 모음 포먼트 차트 16
〈표 2〉 실험을 통한 필자의 F1-F5 분석표 23
〈표 3〉 실험을 통한 필자의 모음포먼트 분석표 24
〈표 4〉 window function 종류와 특징 31
〈표 5〉 MIDI Data Modulation - A to E 48
〈표 6〉 MIDI Data Modulation - A to I 49
〈표 7〉 MIDI Data Modulation - A to O 50
〈표 8〉 MIDI Data Modulation - A to U 51
〈표 9〉 MIDI Data Modulation - E to I 52
〈표 10〉 MIDI Data Modulation - E to O 53
〈표 11〉 MIDI Data Modulation - E to U 54
〈표 12〉 MIDI Data Modulation - I to O 55
〈표 13〉 MIDI Data Modulation - I to U 56
〈표 14〉 MIDI Data Modulation - O to U 57
〈표 15〉 'Calmly' 컨셉 구상표 59
〈표 16〉 파트별 라이브 연주 구성표 63
〈그림 1〉 Rocktron Banshee Talkbox 13
〈그림 2〉 AKAI miniak 13
〈그림 3〉 사람이 소리를 낼 때 거치는 기관 15
〈그림 4〉 'a' 발음의 첫 번째, 두 번째 포먼트 주파수 17
〈그림 5〉 'i' 발음의 첫 번째, 두 번째 포먼트 주파수 17
〈그림 6〉 'u' 발음의 첫 번째, 두 번째 포먼트 주파수 18
〈그림 7〉 G3의 음정으로 'a'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0
〈그림 8〉 G4의 음정으로 'a'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0
〈그림 9〉 G3의 음정으로 'e'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0
〈그림 10〉 G4의 음정으로 'e'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1
〈그림 11〉 G3의 음정으로 'i'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1
〈그림 12〉 G4의 음정으로 'i'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1
〈그림 13〉 G3의 음정으로 'o'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2
〈그림 14〉 G4의 음정으로 'o'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2
〈그림 15〉 G3의 음정으로 'u'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3
〈그림 16〉 G4의 음정으로 'u' 소리를 내었을 때의 spectrum 23
〈그림 17〉 푸리에 분석과 합성 27
〈그림 18〉 정형 파형에 사각 창을 씌운 결과 28
〈그림 19〉 hamming window의 모양 29
〈그림 20〉 rectangular window와 hamming window을 씌운 파형 29
〈그림 21〉 window function 1 30
〈그림 22〉 window function 2 30
〈그림 23〉 'onepole~' filter patch 34
〈그림 24〉 'lores~' filter patch 36
〈그림 25〉 'reson~' filter patch 37
〈그림 26〉 'biquad~' filter patch 39
〈그림 27〉 'fffb' filter patch 40
〈그림 28〉 Main patch 43
〈그림 29〉 Sub patch - MR Play 44
〈그림 30〉 Sub patch - Formant Data 45
〈그림 31〉 Sub patch - Frequency Modulation 47
〈그림 32〉 Sub patch - Gain Modulation 47
〈그림 33〉 sub patch - A to E frequency 48
〈그림 34〉 sub patch - A to E gain 48
〈그림 35〉 sub patch - A to I frequency 49
〈그림 36〉 sub patch - A to I gain 49
〈그림 37〉 sub patch - A to O frequency 50
〈그림 38〉 sub patch - A to O gain 50
〈그림 39〉 sub patch - A to U frequency 51
〈그림 40〉 sub patch - A to U gain 51
〈그림 41〉 sub patch - E to I frequency 52
〈그림 42〉 sub patch - E to I gain 52
〈그림 43〉 sub patch - E to O frequency 53
〈그림 44〉 sub patch - E to O gain 53
〈그림 45〉 sub patch - E to U frequency 54
〈그림 46〉 sub patch - E to U gain 54
〈그림 47〉 sub patch - I to O frequency 55
〈그림 48〉 sub patch - I to O gain 55
〈그림 49〉 sub patch - I to U frequency 56
〈그림 50〉 sub patch - I to U gain 56
〈그림 51〉 sub patch - O to U frequency 57
〈그림 52〉 sub patch - O to U gain 57
〈그림 53〉 공연 시스템 구성 60
〈그림 54〉 무대 하드웨어 구성 61
〈그림 55〉 무대구성 정면 62
〈그림 56〉 무대구성 측면 62
〈그림 57〉 '탄생' 파트 제작영상 캡쳐본 65
〈그림 58〉 '교감' 파트 제작영상 캡쳐본 67
〈그림 59〉 '죄와 벌' 파트 제작영상 캡쳐본 68
〈그림 60〉 '고요' 파트 제작영상 캡쳐본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