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II. 본론 10
1. 색과 음의 이론적 사유 10
(1) 색(Color) 10
(2) 음(Sound) 14
2. 공감각 16
(1) 공감각과 색청 16
(2) 색과 음의 관계성 18
(3) 색청 공감각의 지각 24
3. 인터랙티브 환경 구성과 기술적 연구 26
(1) 선행 연구 26
(2) 색과 음의 구성 27
(3) 작품 제작을 위한 기술적 연구 28
4. 예술적 표현 확장을 위한 미학 연구 33
(1) 12음기법과 음렬주의 33
(2) 미니멀리즘 38
(3) 우연성 음악 46
5. 미디어 아트 작품 '자유' 제작 47
(1) 미디어 아트 작품 구성 47
(2) 음렬의 음악적 구현 49
(3) 우연성 음악의 구현 50
(4) 미디어 아트 영상의 재현 52
(5) 미디어 아트 작품과 소통 55
III. 결론 57
참고 문헌 59
Abstract 63
〈표 1〉 소리의 특성과 심리량 사이의 관계 15
〈표 2〉 음악과 미술의 용어적 의미 교환 18
〈표 3〉 색과 음의 관계 표 23
〈표 4〉 색과 음의 구성 27
〈표 5〉 피아노 모음곡 Op25의 음렬 표 36
〈표 6〉 작품의 진행 과정 48
〈표 7〉 우연성 음악의 악기 매칭 51
〈그림 1〉 스펙트럼 색대 11
〈그림 2〉 오스트발트 색상환 12
〈그림 3〉 소리의 전달과정 14
〈그림 4〉 자소-색 공감각 16
〈그림 5〉 뉴턴의 컬러 휠 19
〈그림 6〉 칸딘스키의 인상 3-콘서트 20
〈그림 7〉 리밍턴의 컬러 오르간 21
〈그림 8〉 MIDI를 활용한 C3 음의 패치 29
〈그림 9〉 Jitter의 Plane 배열 30
〈그림 10〉 완성된 C3 음의 패치 31
〈그림 11〉 인터랙티브 작품의 서브 패치 32
〈그림 12〉 완성된 인터랙티브 작품의 패치 32
〈그림 13〉 Logic Pro X를 이용한 음악의 구현 49
〈그림 14〉 우연성 음악의 패치 51
〈그림 15〉 External MIDI 트랙과 'to Max 1' 52
〈그림 16〉 미디어 아트 작품의 도식 53
〈그림 17〉 미디어 아트 작품의 Max 구성 54
〈그림 18〉 미디어 아트 작품의 Logic Pro X 구성 54
〈그림 19〉 실연에 사용된 장비 55
〈그림 20〉 작품 '자유'의 실연 56
〈그림 21〉 작품 '자유'의 실연 2 56
〈악보 1〉 쇤베르크의 12음 행렬 35
〈악보 2〉 선택된 음렬과 음계 37
〈악보 3〉 음렬의 리듬과 길이 변화 40
〈악보 4〉 음렬의 음악적 구성 44